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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5.01. (목)

관세

속초세관,서비스헌장 선포

수요자 중심 관세행정 적극 전개


올 초 세관 승격을 맞은 속초세관은 납세자인 고객의 권리를 담은 세관서비스헌장을 제정·공포하고, 질 높은 관세행정서비스 제공에 나설 것임을 다짐했다.

속초세관은 지난 2일 관내 관세사와 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헌장 공포식을 갖고, 글로벌 톱 관세행정 기준 제시 및 친절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발판을 마련했다.<사진>

 


이날 공포된 서비스헌장은 내·외부 고객의 의견수렴과정과 철저한 서비스헌장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제정됐으며,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등 총 5개의 업무분야별 이행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속초세관이 밝힌 헌장의 주요 내용으로는 ▶서류없는 수입신고 및 환급신청대상 확대 ▶사후심사 결과의 즉시 통보로 민원인의 알 권리 보장 ▶민원처리가 장기간 소요되는 경우 처리예정시간 안내 ▶신속한 민원 처리를 위한 직원 대기 등 고객의 만족을 최대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연 3회이상 불친절 공무원의 경우 인사상 불이익 처분을 명시하고, 잘못된 고객서비스에 대해서는 보상해 주고,세관서비스헌장의 성실한 이행을 위한 정기조사 실시도 포함됐다.

이국행 세관장은 이번 헌장선포식에서 "직원 모두가 서비스헌장 제정의 참뜻을 이해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의 행정제공 방식의 변화에 적극 나서달라"고 강조하는 등 서비스헌장 실천을 독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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