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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6.27. (금)

세정가현장

[국세청] 국세청장, 부산지역 상공인과 조찬 간담회 및 부산청 및 금정·수영세무서 순시


상공회의소 조찬 간담회

 

○ 이용섭 국세청장은 부산지방국세청, 금정·수영세무서 순시에 앞서 부산 상공회의소 주최로 롯데호텔에서 조찬 간담회를 할 예정

 

○ 일시 : 6월 20일 (금)  07:30 ∼ 09:00

 

○ 주제 : 국세청, 이렇게 달라지겠습니다.    

 

             - 국세행정 혁신방향 -

 

○ 참석인원 : 300여명

 

    - 부산·김해·양산 상공회의소 회장 및 임원, 회원

 

국세행정 혁신방향 주요 내용

 

납세서비스 품질을 세계일류 수준으로 혁신

 

  세무조사 시스템의 전면 개편

 

  투자와 기업하기 좋은 세정환경 마련

 

  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

 

  자영업 취약분야의 과세표준 현실화

 

  부동산투기 방지를 위한 세무관리 강화

 

  세무대리인의 역할과 책임·의무 재정립

 

  깨끗한 세무서, 청렴한 세무공무원상 정립

 

  인력관리 및 조직문화의 혁신

 

  성실납세자가 우대받는 선진 납세환경 조성

 

 

 

부산청 및 금정·수영세무서 순시

 

 

 

1. 순시일정

 

○ 일    시 : 6월 20일

 

○ 대상관서 : 부산지방국세청, 금정, 수영세무서

 

 

 

2. 순시목적

 

○ 2003년 3월 24일 국세청장으로 취임한 후, 지난 5월 13일부터 서울지방국세청을 시작으로 5개 지방국세청을 순시한데 이어, 이번에 마지막으로 부산지방국세청 및 금정, 수영세무서를 순시함.

 

○ 이번 순시에서는

 

- 지방청 및 세무서 근무직원을 격려하고, 직원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파악하는 한편

 

- 그동안 대내외에 천명한 『세정혁신』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세정혁신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중심으로 일선관리자와의 대화와 토론을 실시하고 전직원이 합심하여 참여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임.

 

 

 

3. 부산청 주요업무 보고내용

 

□ 전직원과 함께 세정혁신 추진

 

○ 세정혁신기구 구성·운영

 

- 세정혁신에 대한 각계의 여론수렴을 위해 시민단체, 경제단체 대표 등 외부위원 11명을 포함 1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부산지방국세청 세정혁신위원회』설치하고 그 밑에 총괄팀과 9개 분야로 구성된 『세정혁신추진단』을 두어

 

- 대외적으로 혁신방안의 이해와 협조등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고 우수혁신 과제의 지속적 발굴·선정 및 세부 실천방안 마련

 

○ 전자게시판에 『세정혁신방』사이트 개설·운영

 

- 지식관리시스템 부산청 게시판에 『세정혁신방』을 개설하여 세정혁신과제 및 실천방안에 관한 의견제시, 상호토론으로 전직원 적극적 참여 분위기 조성

 

♤ 지식관리시스템 : 국세청 내부 인트라넷

 

- 우수 제안자에 대하여는 포상 등 인센티브 부여

 

 

 

□ 세정혁신 세부 실천방안 마련 추진

 

○ 세정혁신 방향에 맞추어 지역특성과 세정여건에 맞는 부산청의 혁신과제를 선정보고(4. 28)하고 채택한 세정혁신 과제의 세부혁신 방안을 마련 추진중(22건)

 

 

 

 〈세부실천방안 22개중 주요사례〉

 

 

 

○ 세무서 방문이나 국세공무원을 만날 필요없는 세정환경 조성

 

-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서를 납세자가 알기쉽게 작성하여 우편으로 신고 할 수 있도록 간편서식 제작 우편신고 시범 실시

 

○ 국민에게 봉사하는 공손한 세무관서 만들기

 

- 전화로 접수된 납세자의 애로사항를 직접 찾아가서 해결해 주는 「출동! 구실이」전담팀 구성 이동납세서비스 시범실시

 

♤ 구실이 : 온갖 종류의 납세를 통틀어 일컫는 순수 우리말

 

- 국세행정에 대한 주민여론 수렴을 위해 세무서 단위별 30명 내외의 적정인원을 구성 전화모니터링 및 설문지 등으로 폭넓게의견을 청취하여 세정에 반영하는「주민 참여세정」제도 시범실시

 

- 전관서가 내방 납세자에 대한「5S운동」의 적극 전개로 한차원 높은 납세서비스 제공

 

 

 

 5S운동

 

· Stand up(일어서서 맞이) · See(마주보고 응대)

 

· Smile(웃으면서 응대)    · Speed(신속처리)

 

· Satisfaction(최고의 만족)

 

 

 

○ 세무조사시스템의 합리적 운영

 

- 지식관리시스템의 「지방청장 Hot-line」에 「청탁배격방」을 신설 지방청장만이 직접 열람하여 청탁보고자 보호 및 청탁하는 경우 불이익이 됨을 납세자에게 사전안내

 

- 민주적 조사절차 이행을 위해 조사과정에서 정당한 절차를 3번 위반하면 조사반에서 제외시키는 「3진아웃제」운영

 

- 조사종결전 조사적출 내용을 사전안내하여 납세자의 추가소명사항 등을 서면제출 받아 관리자(국·서장)가 검토 반영하는 반론 기회부여제도 실시

 

- 지방청 및 세무서별로 전자상거래조사 등 새로운 조사기법 연구모임인 Study Group을 활성화하여 조사인력 전문화 정예화로 조사의 질적수준 향상

 

 

 

□ 자영업 취약분야 과세표준 현실화

 

○ 고소득 전문직종 및 유흥업소 등에 대한 중점 세원관리

 

- 개별 세원관리 자료수집·분석으로 과세표준 양성화 유도

 

- 과표현실화가 낮은 분야 전담분석 및 종목별 조사전담팀 설치 운영

 

○ 공평과세 취약분야 중점관리

 

- 관서별 특성업종에 대한 정밀분석 신고안내 및 불성실 신고사업자 차등 사후관리 등 체계적 관리

 

○ 근거과세 기반 지속적 확충

 

- 신용카드가맹점 가입확대 및 사용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현금수입업종 기본경비 자료 등 체계적인 과세자료 수집활용

 

 

 

□ 깨끗한 세무관서 만들기

 

○ 공직자 자정운동 전개와 잔존부조리 척결

 

- 주무이상 관리자의 청탁배격 결의대회 등으로 관리자부터 솔선수범하여 국민으로부터 신뢰 회복

 

-『국세공무원 행동강령』의 시행에 따른 공직사회 변화에 적응되도록 사전교육과 지도감독으로 능동적 대처

 

 

 

○ 납세자로부터 신뢰받는 「깨끗한 세무서 만들기」추진

 

- 세정혁신 등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직원 정밀관찰 및 청렴, 우수공무원을 발굴·포상하여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 조성

 

 

 

□ 기 타

 

○ 세수관리, 2003년 1기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준비, 부동산투기 사전예방 철저 등 당면 추진업무 현황

 

 

 

4. 指示 및 當付事項

 

□ 납세자가 세무서 방문이나 세무공무원을 만날 필요없이 사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세정환경 조성

 

○ 국세행정이 국민의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생업에만 전념하고 세금 때문에 세무서 직원을 찾는다든지 세무서를 방문할 필요가 없도록 해야 함

 

○ 이를 위해서,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신고·납부·민원증명발급 확대, 우편·전화·휴대전화문자메시지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납세서비스의 품질을 세계 일류수준으로 혁신하고

 

○ 세금문제는 세무대리인에게 맡기고 납세자는 사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세정환경을 조성하기 바람

 

 

 

□ 세무조사시스템의 전면 개편

 

○ 그간 조사대상자 선정의 자의성, 조사절차의 임의성 문제가 국세행정 불신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 조사행정 절차를 시스템화·투명화·과학화하고 법과 원칙에 충실하게 집행하여야 함

 

○ 조사대상자 선정단계부터 조사 종결시까지 자의성 개입소지를 근원적으로 제거하고

 

- 조사과정에서 납세자의 절차적 권리를 확실히 보장하며

 

- '조사 착수하면 반드시 추징한다'는 관행을 불식하고

 

- 조사결과, 성실하면 과감하게 조사 중지하고 모범성실납세자로 선정하여 3년간 조사도 유예하는 새로운 관행을 확립하여야 함

 

○ 또한「특별조사」는 원칙적으로 폐지하여 일반조사로 흡수하되, 자료상·사채업자 등 악성 탈세유형에 대해서만 극히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이 경우에도 구체적 기준과 절차를 정하여 엄격히 적용하기 바람

 

 

 

□ 서울·수도권과 지방간 세무행정의 형평성 문제개선

 

○ 같은 규모의 사업을 하더라도 세원이 밀집해 있는 수도권 기업은 중소기업으로 취급되어 세무간섭을 덜 받는데 반해, 지방기업은 대기업으로 취급되어 상대적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불식되도록 하여야 함

 

- 공평과세 취약업종 등 중점 세원관리대상자나 세무조사대상자 선정시 같은 규모의 납세자에 대해서는 전국 단위로 동일한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지방기업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람

 

○ 또한, 지방경제의 활성화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별 세정운영 권한을 지방청장에게 대폭 위임하니

 

- 지역경제의 근간이 되거나 지역적 전통을 계승하는 기업, 공장이나 본사를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 지방에서 창업한 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자율적인 세정지원을 확대하기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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