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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국세

[국세청] 재경위 업무보고 내용

                               

 

1. 납세자 눈높이에 맞는 납세서비스 제공

 

□ 납세자보호담당관의 사전적 권익보호 역할 정착

 

 □                  '신규사업자교육' 강화로 세법무지에 따른 민원발생을 축소

 

   - 교육받기를 원하는 영세납세자 위주의 집합교육

 

   - 사업규모 및 업종별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맞춤교육 실시

 

 □                  세법에 무관심한 양도세 등 재산제세 관련 비사업자 교육 실시

 

   - 비사업자 대부분은 잘못된 세법지식을 전달받아 민원 발생

 

   - 초기 상담자인 중개인·법무사단체를 통한 세법교육 추진

 

 

 

               

□ 전화세무상담센터(Call Center) 확대·발전

 

 □                 납세자의 세금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한번에 해소

 

 □                 모든 세무신고안내를 인터넷 중심으로 전환

 

   -  국세청 인터넷 홈페이지 세무상담센터의 기능 강화

 

   -  누구나 쉽게 작성할 수 있는 신고서 작성안내시스템 개발

 

 

 

               

 □ 인터넷을 통한 Home Tax Service 확대 실시

 

 □                  세무대리인을 대상으로 시행중인 부가가치세·원천세 전자신고를 일반납세자도 직접 할 수 있도록 확대 실시

 

 □                  전산매체 또는 서류로 제출하고 있는 각종 과세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On-Line 접수

 

   -  과세자료제출법에 의한 과세자료, 연말정산 등 지급조서

 

 

 

               

2. 세부담 형평성 제고로 공평과세 실현

 

□ 공공기관 과세자료인프라의 완전 구축과 효율적 활용

 

 □                  불성실신고 혐의자료가 「과세자료통합관리시스템」에 자동수록되도록 연계작업 마무리

 

 □                  수집된 자료의 활용도를 평가하여 수집범위를 조정하고 특정 월(1·7월)에 집중되어 있는 제출시기를 분산

 

 

 

               

□ 신용카드 거래질서 정착 및 직불카드 활성화 추진

 

 □                  가맹점 미가입으로 소비자 불편을 초래하는 업종을 중심으로 가맹점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

 

   -  입시학원 등에 대한 지로결제 확산도 병행

 

 □                  결제기피와 수수료전가 등 신용카드 변칙거래 혐의자에 대한 지도 및 세무조사 등 지속적인 중점관리

 

 □                  직불카드 사용 활성화 적극 추진

 

   -  신용카드영수증 복권 추첨시 당첨기회 가중치(2배) 부여

 

   -  사용자 편의를 위하여 직불카드가맹점 확대방안 등 추진

 

 

 

               

□ 현금영수증카드제도를 시행하여 현금거래분 파악율 제고

 

 □                  현금거래시 사업자의 단말기를 통해 영수증을 발행하고 거래내역이 실시간으로 국세청에 자동통보되는 시스템 구축

 

 □                  사업자 및 소비자에게 신용카드와 유사한 세액공제 및 소득공제 등 인센티브 부여

 

 

 

               

□  주류구매전용카드거래제를 안정적 정착

 

 □                  실물과 대가지급관계를 상호비교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으로 주류거래질서를 확립하여 주류거래의 투명성 제고

 

 □                  주류거래명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주류결제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공평과세를 위한 인프라 확충

 

 

 

               

□  기장에 의한 정직한 성실신고 기반 확충

 

 □                  기장제도 확립을 위한 기준경비율 제도의 시행초기 충격 완화

 

   -  업종별 실제 경비구조에 근접한 기준경비율 제정과 충분한 사전안내로 납세자의 혼란과 불편 최소화

 

 □                  연차별 기장확대목표 달성을 위해 상시 기장유도체계 구축

 

   -  정액 기장세액공제제도 도입 및 무기장가산세 상향 조정(10%→20%) 등 기장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방안 검토

 

 

 

               

□ 양도소득세 실가과세 관리기반 구축

 

 □                  부동산 거래시가자료를 정기적으로 수집·전산구축하여 부동산 거래시가를 상시 파악·관리

 

 □                  개별 부동산별 거래일자, 이전원인 및 실지거래가액 등 거래이력을 DB화하여 전산누적관리

 

 

 

               

□ 변칙 상속·증여에 대한 과세 강화로 세부담 없는 부의 대물림 차단

 

 □                  고액재산가 등에 대해 전산시스템을 이용한 인별·세대별 관리

 

   -  주식·부동산 등 재산변동 상황을 적시관리

 

   -  변칙적인 부의 세습을 차단하기 위해 정밀 전산분석체계 확립

 

 □                「인별 금융자산 DB」를 구축하여 자본거래 등에 의한 변칙 상속·증여 행위에 철저히 과세

 

 

 

               

3.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한 세무대책 추진

 

□  부동산투기 예방차원에서 상시 관리체계 확립

 

 □                  아파트, 오피스텔, 상가, 그린벨트 해제(예상)지역, 택지 등 개발지역의 가격 및 거래동향을 매월 또는 수시로 파악·분석

 

    ※  부동산거래동향파악전담반(전국 275개반, 565명) 운영

 

       모니터 요원(공인중개사, 세무사 등 전국 791명) 활용

 

 □                  아파트·토지 등 과열 분양현장에 부동산투기대책반 투입

 

   - 예찰활동 실시, '떴다방' 등에 대한 현장조치를 강화

 

 □                  대전·충청권내 행정수도 이전 거론지역의 최근 부동산거래 실태를 면밀히 파악

 

   -「토지거래계약허가구역」(대전·충청권 6시·5군)의 4개월간('02.10.1∼'03.1.31) 거래자료 10만여건 수집·분석

 

   -  세금탈루혐의자 1,500명 내외를 1차 조사대상으로 선정

 

 

 

               

□ 투기 과열지역에 대한 엄정한 세무관리

 

 □                  상습 투기혐의자, 투기조장혐의 부동산중개업자 등에 대한 강력한 세무조사 실시로 투기행위를 근절

 

   -  2002년 총 4,543명 조사로 양도소득세 등 537억원을 추징, 부동산중개업법 등 법규 위반자 515명을 관계기관에 통보

 

   -  청약통장 불법매매로 당첨된 222명 아파트분양권을 취소 조치

 

 □                  가격상승분을 반영,「아파트 등 공동주택기준시가」를 조기·수시 조정고시함으로써 관련세금을 적정과세하여 투기확산 방지

 

   - 2002. 4월 전국의 공동주택 기준시가 평균 9.7% 상향 조정

 

   -  2002. 9월 수도권의 일부 아파트 17.1% 추가 상향 조정

 

 

 

               

4. 법인세 신고업무의 원활한 진행

 

□ 문제항목에 대한 전산분석 성실신고 안내

 

 □                  기업 및 기업주의 세금신고 내용과 국세통합시스템(TIS)에 수록된 각종 과세자료 등을 연계하여 정밀분석

 

  - 분석결과 문제혐의가 있는 법인은 안내문과 함께 문제점 분석자료를 제시하여 성실신고 안내(약 10만개 법인)

 

 

 

               

□ 호황업종·취약분야 법인 집중관리

 

 □                  소득탈루 소지가 많은 개인유사법인□ 내수호황업종 등과 분식결산 혐의법인 등을 공평과세 구현 및 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 측면에서 집중관리

 

 

 

               

□ 불성실 법인은 엄정한 사후관리

 

 □                  법인세 신고가 끝나면 안내한 문제점 시정여부 등과 소득탈루 혐의여부를 정밀검증

 

   - 불성실신고 혐의법인에 대하여는 소명 요구, 기획분석, 세무조사 실시 등 엄정한 사후관리를 실시

 

 

 

               

□ 납세자의 눈높이에 맞는 홍보□ 안내 실시

 

 □                  납세수준에 상응하는 홍보□ 안내를 실시하여 몰라서 불이익을 받거나 절차상의 불편이 없도록 함

 

   ※  일반법인용, 중소기업용, CEO용을 구분한 신고안내 책자 발간·교육

 

      인터넷 등 전자매체를 통한 신고서식 및 작성요령 제공 등

 

 

 

               

5. 금년도 세입예산의 안정적 확보

 

□  2003년 국세청 소관의 세입예산은 105조 6,351억원으로 2002년 예산대비 10.3%(9조 8,553억원) 증가

 

 □                  관세 및 세외수입을 포함한 총세입(122조 869억원)의 86.5%로서 '96년(86.8%) 이후 가장 높은 수준임

 

 □                  외환위기 후 처음으로 국채 발행 없는 균형재정 편성에 따라 국세청 소관 세수비중이 크게 증가

 

                                                      (단위 : 억원, %)    

 

2002.豫算

 

2002.實績

 

(暫定)

 

2003.豫算

 

增     減

 

2002.豫算對比

 

2002.實績對比

 

957,798

 

966,147

 

1,056,351

 

98,553 (10.3)

 

90,204 (9.3)

 

 

 

               

□ 2003년 세수확보 대책

 

 □                  금년 세입예산은 전년에 비하여 크게 증가하였고, 소비 증가세 둔화 및 유가상승 등 대내외 세정여건이 어려워지고 있어 세입목표 달성을 위하여는 많은 노력이 요구됨

 

 □                  부가가치세·법인세 등 주요세목에 대하여 수출입 등 주요경제동향과 연계한 철저한 신고관리로 자납세수를 극대화하고

 

   -  부동산 투기, 부의 변칙이전, 호화사치생활 등 음성불로소득자에 대한 엄정한 조사관리로 공평과세를 실현하는 한편,

 

   -  경기부진에 따른 일시적 자금경색 등으로 세금납부에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에 대하여는 징수유예나 납기연장 등 최대한의 세정지원을 하면서 금년도 세입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데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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