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2. (목)

관세

관세청, 「세관 서비스 경진 대회」 행사

    기획예산담당관실 (042)481-7666


◇ 관세청은 '99. 11.2(화) 14:00∼16:00 정부대전청사 2층 대회의실(3동 204             
    호실)에서 세관서비스헌장 선포 1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세관직원과 유         
    관기관·언론계·민간기업 초청인사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관서         
    비스 경진대회」를 갖는다.

  - 이 날 경진대회에서는 그동안 세관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해온 여론조사           
    결과와 세관별 서비스 역할연기에 대한 점수를 종합하여 우수세관을 선정         
    포상한다.

※ 동양화재가 「고객 설득은 정있는 대화로」라는 주제로 찬조 출연

  - 특히 이날의 주행사인 역할연기 행사는 민간기관에서 시행되는 것을 공직           
    사회에서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관세행정의 최우선 가치를 '수요자 만족'         
    에 두고 있는 세관 직원들이 직접 무대에서 세관 서비스의 모습을 시연해             
    보임으로써 전국 세관간의 서비스 향상에 대한 경쟁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김호식(金昊植) 관세청장은 치사를 통해 전국의 모든 세관이 이번 세관서         
    비스 경진대회를 계기로 관세행정수요자의 7대 권리와 관세공무원 서비스         
    다짐 5개 항을 반드시 준수하여 생활화함으로써 세관을 방문하는 고객이           
    '편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세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한편으로 국가           
    경제 질서를 문란케 하는 밀수, 마약 및 불법외환 거래 등을 단속할 수                 
    있는 효율적인 체제를 조속히 마련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세관이 될 수
    있도록 당부한다.



☞ 붙임 : 관세행정수요자의 7대 권리와 관세공무원 서비스다짐 5개 항


< 붙임 >

□ 관세행정 수요자의 7대 권리

    ① 성실추정의 권리
    ② 정중하고 공평한 대우를 받을 권리
    ③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
    ④ 정보제공을 받을 권리
    ⑤ 비밀보장의 권리
    ⑥ 신속구제의 권리
    ⑦ 전문가의 조력을 받을 권리



□ 관세공무원의 서비스 다짐 5개 항

    ① 수요자 만족을 관세행정 최고가치로 삼고
    ② 친절하고 편안한 세관을 만들며
    ③ 빠르고 바르게 일하며
    ④ 투명하고 예측가능한 관세행정을 실현하며
    ⑤ 관세제도와 관행을 수요자 중심으로 개선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