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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세청은 '99. 11.2(화) 14:00∼16:00 정부대전청사 2층 대회의실(3동 204
호실)에서 세관서비스헌장 선포 1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세관직원과 유
관기관·언론계·민간기업 초청인사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관서
비스 경진대회」를 갖는다.
- 이 날 경진대회에서는 그동안 세관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해온 여론조사
결과와 세관별 서비스 역할연기에 대한 점수를 종합하여 우수세관을 선정
포상한다.
※ 동양화재가 「고객 설득은 정있는 대화로」라는 주제로 찬조 출연
- 특히 이날의 주행사인 역할연기 행사는 민간기관에서 시행되는 것을 공직
사회에서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관세행정의 최우선 가치를 '수요자 만족'
에 두고 있는 세관 직원들이 직접 무대에서 세관 서비스의 모습을 시연해
보임으로써 전국 세관간의 서비스 향상에 대한 경쟁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김호식(金昊植) 관세청장은 치사를 통해 전국의 모든 세관이 이번 세관서
비스 경진대회를 계기로 관세행정수요자의 7대 권리와 관세공무원 서비스
다짐 5개 항을 반드시 준수하여 생활화함으로써 세관을 방문하는 고객이
'편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세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한편으로 국가
경제 질서를 문란케 하는 밀수, 마약 및 불법외환 거래 등을 단속할 수
있는 효율적인 체제를 조속히 마련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세관이 될 수
있도록 당부한다.
☞ 붙임 : 관세행정수요자의 7대 권리와 관세공무원 서비스다짐 5개 항
< 붙임 >
□ 관세행정 수요자의 7대 권리
① 성실추정의 권리
② 정중하고 공평한 대우를 받을 권리
③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
④ 정보제공을 받을 권리
⑤ 비밀보장의 권리
⑥ 신속구제의 권리
⑦ 전문가의 조력을 받을 권리
□ 관세공무원의 서비스 다짐 5개 항
① 수요자 만족을 관세행정 최고가치로 삼고
② 친절하고 편안한 세관을 만들며
③ 빠르고 바르게 일하며
④ 투명하고 예측가능한 관세행정을 실현하며
⑤ 관세제도와 관행을 수요자 중심으로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