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2. (목)

관세

TIPA, 지재권 상설 감정장·위조품 전시장 개소

(사)무역관련지식재산권보호협회(TIPA)는 지난 1일 인천공항 국제우편물류센터 내에 지재권 상설 감정장과 위조품 전시장을 개소했다고 이날 밝혔다.

 


상설 감정장은 TIPA 전문가 또는 지재권자가 세관이 지재권 침해 의심물품으로 지정한 우편물의 진위 여부를 감정하기 위한 전용공간이다.

 

세관과 우체국, TIPA, 지재권자가 협업해 위조품을 적발하기 위한 전용 공간을 마련한 것으로, 이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유례가 없는 사례다. 우리나라의 적극적인 지재권 보호 활동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획기적인 사례로 평가된다. 

 

 

이날 함께 문을 연 위조품 전시관은 진품 및 위조품, 위조수법 설명자료 등을 전시한다. 세관 직원의 식별 역량 강화는 물론 국민들의 관심도를 높일 전망이다. 

 

특히 해외 브랜드 외에 국내 브랜드도 함께 전시돼, 그 위상이 세계적으로 높아지면서 침해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K-브랜드에 대한 인식  제고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TIPA 관계자는 "상설 감정장이 갖춰짐으로써 짧은 시간에 많은 위조 의심물품의 진위 여부를 감정할 수 있게 됐다"며 “세관 측의 위조품 단속효과을 높임은 물론, 궁극적으로 지재권 침해물품의 국내 반입을 차단해 소비자 피해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