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3. (금)

경제/기업

대구상의, 유통정보 활용 설명회

대구상공회의소는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과 공동으로 오는 20일 대구상의 중회의실 2에서 「빅데이터시대, 국제표준바코드 기반 유통정보 활용 설명회」를 갖는다.

 

국제표준바코드 관련 빅데이터란 대형마트나 슈퍼마켓, 백화점 등 유통업체에 설치된 POS(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에 상품 계산과정에서 읽히는 유통정보를 말하는데, 이미 선진국에서는 유통업체를 비롯해 제조업체 등 기업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POS데이터 수립의 기초가 되는 국제표준바코드의 개념과 활용에 대한 설명에 이어 현재 POS데이터가 어떻게 빅데이터로 활용되는지에 대한 분석시스템 등 여러가지 사례를 다룬다.

 

이외에도 위해상품 판매차단시스템, 친환경 농산물 인증서비스 확신시스템 활용방법 등에 대해서도 소개될 예정이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POS데이터를 활용한 기업마케팅 사례가 초기단계로 POS데이터 활용이 활성화되면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제조업체의 유통비용절감과 고객의 소비특성분석을 통한 매출증대 등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제표준바코드는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 유통업체 POS시스템 운용의 필수요소로 주로 식품, 잡화, 농수산물 등 최종 소비재에 많이 이용되고 있고, 지역에는 1,000여개의 업체가 등록되어 있다.

 

참가문의는 대구상공회의소 경제조사팀(053-222-3066) 또는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 표준보급팀(02-6050-1484)에서 가능하며, 설명회 참가비는 무료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