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올해 말까지 수도권에 7개 스마트워크센터를 추가로 개소하고, 11월부터는 스마트워크를 전 중앙부처로 확대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스마트워크'는 공무원이 정부청사 등으로 출근하지 않고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 마련된 근무 시설인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일하는 것을 뜻한다.
행안부는 지난해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한 도봉·분당센터에 이어, 올해에는 지난 9월 개소한 서초센터를 시작으로 일산·부천(10월17일), 인천·수원(10월말), 송파·구로·중앙청사(12월초) 등 수도권에 총 10개 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부터는 정부부처의 세종시 이전을 대비해서 정부중앙청사 및 세종청사, 국회 등에 출장자들을 위한 '출장형 스마트워크센터'도 구축할 계획이다.
김남석 행안부 1차관은 "그동안 스마트워크를 시범 실시한 결과, 12개 기관에서 총 2천500여명이 체험했는데 주거지 인근에 센터가 구축될 경우 적극적으로 이용하겠다는 의견이 90%이상이었고, 이용자들의 근무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등 반응이 좋았다"며 "공공부문이 먼저 스마트워크를 적극 도입한 후, 이를 전 국가사회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7월 '국가공무원 복무규정'이 개정돼 누구라도 스마트워크를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고, 스마트워크를 이유로 인사상 불익을 주지 못하도록 규정이 신설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