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2. (목)

지방세

청주시, 인터넷 지방세 종합서비스 시스템 위택스 개통

청주시가 충청북도 지자체에서는 최초로 인터넷 지방세 종합서비스인 위택스가 개통된다.

 

청주시는 행정안전부에서 3단계 연계 사업으로 추진하는 인터넷을 통해 지방세 신고, 납부, 조회가 가능한 인터넷 지방세 종합서비스 시스템 위택스(http://www.wetax.go.kr)를 오는 4월 28일부터 개통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청주시민은 위택스를 통해 개인간 거래 공동주택 취득세 및 등록세, 정액/정률 등록세, 주민세(특별징수, 종합소득세, 양도소득세, 법인세할), 사업소세, 지역개발세, 레저세 6개세목에 대해 신고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10시까지(토·일·공휴일 제외)는 납세자가 금융기관에 가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한 계좌이체방식으로 지방세를 납부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전국 자치단체에서 부과한 모든 세목의 정기분, 수시분, 체납분을 실시간 조회 납부할 수 있다.

 

그밖에 부과내역, 납부결과, 압류내역, 신고내역에 대한 전자조회가 가능하며 과오납환부, 자동이체, 자동차세연납신고, 대행인신청 서비스 제공과 질의답변사례, 심사결정사례 등 지방세정보검색 서비스도 함께 가능하게 된다.

 

청주시 관계자는 "위택스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회원가입을 해야하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개인/법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