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조선해양(대표ㆍ남상태)이 올해 건조한 선박 45척 가운데 무려 9척이 세계 유수의 조선 해운 전문 잡지들로부터 최우수 선박으로 선정돼 명품 조선소로서의 이미지를 이어나가고 있다.
미국 2대 해운지인 ‘마린로그(Marine Log)’와 ‘마리타임리포터(Maritime Reporter)’에 최우수 선박이 각 3척씩, 영국의 ‘네이벌 아키텍트(Naval Architect)’에 3척이 최우수 선박으로 선정되는 등 세계 3대 해운 전문지에 대우조선해양의 이름을 모두 올려놓았다.
선종별로는 전 세계 최초로 인도한 대형 LNG선을 비롯한 대형 LPG선 등 가스선과 컨테이너선이 각각 3척으로 가장 많았지만, 자동차운반선, 원유운반선 등 다양한 선종이 최우수 선박으로 선정돼 그 내용면에서도 대우조선해양은 최고 수준임을 과시했다. 특히 자동차 운반선의 경우는 8000대급으로 전 세계 자동차 운반선 중 가장 큰 크기를 자랑한다.
이번 최우수 선박 선정은 대우조선해양은 전통적으로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는 가스선 부문뿐만 아니라 전 선종에 걸쳐 기술력을 입증한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 특히 한 회사에서 일 년 동안 건조한 전체 선박의 무려 20%가 최우수 선박에 선정되는 것은 쉽지가 않다는 것. 이는 이 회사 창사 이래 가장 많은 수의 최우수 선박을 배출한 것이며, 한국 조선업계에서도 최다 수치다.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은 “이번 최우수 선박 선정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이 만들면 명품이라는 이미지를 다시 한 번 전 세계에 알린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82년 첫 건조 선박인 ‘바우 파이오니어’호가 최우수 선박으로 선정된 이래 올해까지 25년 연속 모두 84척의 최우수 선박을 배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