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7.23. (화)

기타

제도도입 초기 지속가능성 인증대상, 기후변화 등 일부 항목 다룰 듯

IFAC, 지속가능성 인증관련 간행물 발간

'지속가능성 인증에 관하여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가?'

 

한국공인회계사회(회장‧최운열)는 지난달 IFAC(국제회계사연맹)에서 지속가능성 인증에 대한 새로운 간행물 ‘지속가능성 인증에 관하여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가’를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IFAC 화이트 리 CEO는 “전세계 정책당국 등이 지속가능성 보고 및 인증을 위한 필수 요구사항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간행물 발간을 계기로 회계사들이 이러한 변화 속에서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중요하고 공익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간행물은 IFAC가 정부와 기업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지속가능성 보고 및 인증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의 일환이다.

 

간행물에서는 지속가능성 정보의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 및 기타 지속가능성 관련 주제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와 정보가 필요하며, 이러한 정보 공시에 대한 인증을 통해 정보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다만 전세계의 다수의 국가가 지속가능성 공시 및 인증에 대한 단계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점에 비춰볼 때, 도입 초기 지속가능성 인증 대상은 지속가능성 주제 중 일부 항목(예: 기후변화)을 다루게 될 것이고 합리적 확신수준이 아닌 제한적 확신수준의 인증업무가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제도도입 초기에 지속가능성 인증 시 변형 결론이 빈번하게 도출될 수 있어 인증인이 지속가능성 인증업무에 대해 변형 결론을 표명할 경우 이에 따른 보고서 문구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한국공인회계사회는 앞으로도 이해관계자들을 위해 IFAC가 발간하는 지속가능성 보고 및 인증에 관한 간행물 등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