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7. (토)

기타

지방소멸 위기…"기회발전특구 이전 기업 상속세 감면 등 조세지원 필요"

경북도의회, 경북연구원·한국지방세연구원 공동 학술 세미나

 

 

경북도의회는 지난 23일 경북도청 다목적홀에서 경북연구원, 한국지방세연구원과 공동으로 ‘지방소멸에 대응한 지방세제·재정 발전 방안’을 주제로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박채아 의원은 “기회발전특구에 대한 파격적인 조세 지원으로 기업을 유치하자는 것에는 공감하나, 그 파격적인 조세 지원이라는 것이 이미 시행하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라며 “공장과 본사 모두 특구 내로 이전해 올 수 있는 세밀한 조세 지원정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채아 의원은 현재 많은 기업이 상속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고, 이 때문에 상속을 포기하거나 막대한 상속세를 내기 위해 주식과 자산을 처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도권 기업이 지방으로 이전시 상속세를 감면해 주는 방안으로 기회 발전 특구의 조세정책에 중점을 둬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세무 전문가와 공무원으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해 기업 이전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큰 유인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지방이 살아나기 위해 △지방소비세 확대를 통한 재정 분권 확립 △중앙정부의 정책결정권에 대한 지방 이전 △지방세 조사권에 대한 권한 확대 △신세원 발굴을 위한 관광세 도입 등을 건의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