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15. (월)

관세

어렵고 까다로운 FTA, 무료교육 받고 활용률 높인다

관세청, 4월~11월까지 매월 YES FTA 전문교육 실시

집합교육, 수요자 맞춤형 교육, 온라인 교육 등 3개 과정 구성

전문교육 이수하면 기업 원산지 관리전담자 교육점수 인정

 

중소기업의 FTA 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무료교육이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월 단위로 진행된다.

 

교육대상자가 참여하는 집합교육과 기업현장에서의 현장교육은 물론, 온라인 교육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FTA 교육이 진행됨에 따라, 수강생은 각자의 형편에 맞춰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관세청은 23일 중소기업의 수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원산지정보원 전문강사 및 관세사가 진행하는 ‘YES FTA 전문교육’을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실시한다고 밝혔다.

 

2023년 YES FTA 전문교육 세부과정<자료-관세청>

 

과정

세부과정명(17)

교육대상

교육시간

집합

일반

FTA 첫걸음

중소기업 실무자 등

6시간

FTA 활용

6시간

원산지관리시스템(FTA-PASS)

6시간

심화

품목분류

4시간

인증수출자

4시간

원산지증명

4시간

원산지결정기준

4시간

원산지검증

4시간

특별

FTA 활용 및 검증대응 전략

중소기업 임원(CEO 포함)

4시간

수요자

맞춤형

1:1 수출컨설팅

중소기업 임직원

3시간

공급망관리

수출기업 및 협력업체 실무자

6시간

온라인

인증수출자 신청하기

중소기업 실무자 등

1시간

원산지증명서(C/O) 작성하기

1시간

품목분류(HS) 통칙 이해하기

1시간

FTA-PASS 사용하기

1시간

원산지결정기준 이해하기

1시간

원산지검증 이해하기

1시간

 

올해로 7년 차를 맞은 이번 YES FTA 전문교육은 수강생들의 다양한 교육수요를 반영해 집합교육·수요자맞춤형교육·온라인교육 등 3개과정, 17개 세무과정으로 운영된다.

 

집합교육 과정은 기업의 체계적인 원산지관리를 위해 FTA 기초부터 심화까지 FTA 활용단계별로 편성되며, 수요자 접근성을 위해 서울·인천·부산·대구·광주·평택 등) 주요 대도시의 교육장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수요자맞춤형 과정은 기업의 수출물품 FTA 활용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둬, △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교육을 진행하는 1:1 수출컨설팅 △수출기업과 협력업체들의 원산지·공급망 관리를 위한 합동교육 등으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온라인 과정은 집합·수요자맞춤형 교육의 참석이 어려운 중소기업 실무자를 위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6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진행되는 YES FTA 전문교육은 전액 무료로 제공되며, ‘YES FTA 교육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상시 수강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YES FTA 교육지원센터 누리집(www.ftaedu.or.kr/yesfta) 또는 관세청 자유무역협정집행과(042-481-3234), YES FTA 교육지원센터(1544-5702)로 문의하면 된다.

 

이번 YES FTA 전문교육을 이수하는 경우 원산지인증수출자 인증을 위한 원산지 관리 전담자 교육점수로도 인정된다.

 

정구천 관세청 자유무역협정집행과장은 “이번 교육이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와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으로 수출 부진을 겪고 있는 우리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