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기타

주한미상의, 한미FTA 지속적인 이행 지지 표명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가 한미 FTA의 지속적인 이행에 공식적으로 지지를 표명했다.

 5일 암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폐기 검토 발언과 관련, "한미 양국 정부의 가교자 역할을 수행해온 단체로서 주한 미국기업과 주미 한국기업들의 한미 FTA를 통한 수혜가 보장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한미 FTA의 이행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암참은 "그 동안의 경험을 통해 한미 FTA는 양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왔음을 알 수 있으며 대부분의 암참 회원사들 또한 2012년 한미 FTA 발효 이후 상당한 수혜를 받아왔다"고 강조했다.

 또 암참은 미국 인구조사국의 2017년 무역 통계자료를 인용해 미국 생산품의 대한국 수출이 올해 1월에서 6월까지 21.8% 증가했으며 미국의 무역 적자는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무역 적자가 점차 해소 된다면, 한미 무역관계가 더욱 균형 잡힌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한다"며 "하지만 한미 FTA가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부분이 있다는 점도 인지하는 바"라고 전했다. 

 암참은 "한미 FTA의 폐기는 양국 경제에 큰 타격을 입힐 뿐만 아니라, 한미 관계를 악화시키고 반미 감정을 일으킬 수 있어 우려된다"며 "주한 미국기업들의 성장과, 한미 FTA로 수혜를 보고 있는 미국 농축산 및 제조업계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최근 북한의 지속적인 핵실험이 이어지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한미 양국의 더욱 굳건한 동맹을 구축할 수 있는 절호의 시기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암참은 "변화하는 한미 비즈니스 환경에 부합하는 한미 FTA의 개선의 노력이 지속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암참은 더욱 개선된 한미 무역 관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양국 상호발전의 합의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한미 양국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