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5.07. (화)

뉴스

인사혁신처, 5급공채·외교관후보 1차시험성적 사전공개

3월 4일부터 6일까지 공개…5~6일 이틀간 이의제기

올해 5급 공채와 외교관후보자 선발 제1차 시험의 성적이 사전 공개된다.

 

인사혁신처는 지난달 7일 시행된 5급 공채와 외교관후보자 제1차 시험의 개인성적을 이달 4일부터 6일까지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www.gosi.kr)에 사전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본인 가채점 결과와 점수가 다를 경우 이달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이의제기를 할 수 있다. 이의제기자에 대해서는 이달 11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점수가 재공개된다.

 

올해부터 인사혁신처가 주관하는 모든 객관식 공채시험은 성적 사전공개 및 이의제기 제도를 전면 시행키로 했다. 작년 ‘7·9급 공채 성적 사전공개 및 이의제기 제도’에 대해 수험생들의 호응이 높았기 때문이다.

 

이에 올해 5급 공채와 외교관후보자 1차 시험에 대한 성적도 합격자발표일인 25일보다 20여일 앞서 공개됐다.

 

인사혁신처는 이 제도 시행으로 응시자가 1차 시험 성적을 미리 알 수 있게 돼 2차 시험 준비 등에 따른 불필요한 시간낭비와 심리적 불안감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사혁신처는 정부 최초로 ‘답안지 온라인 열람 서비스’도 전격 시행한다. 시험성적에 이의가 있는 응시자가 자신의 답안지 열람을 신청할 경우 제공된다.

 

김진수 인사혁신처 인력개발국장은 “성적 사전공개 및 이의제기 제도를 통해 수험생들이 합격자 발표일까지 장기간 기다리며 갖게 되는 심리적 부담을 다소나마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험관리의 투명성과 정확성을 제고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