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중 대형마트 등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3월 대형마트와 백화점, SSM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7%, 1.1%, 2.1% 줄었다.
대형마트의 경우 식품(2.2%), 의류(6.3%), 가정생활(5.5%), 잡화(5.0%) 등을 중심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백화점은 여성캐주얼(3.8%), 남성의류(2.9%), 잡화(3.8%), 남성의류(2.9%) 등을 중심으로 매출이 감소한 반면 해외유명브랜드(4.3%), 식품(4.2%) 등의 매출은 늘었다.
SSM은 농수축산(2.3%), 가공조리(3.1%), 생활잡화(1.1%), 일상용품(1.0%), 신선제품(0.7%)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줄어들었다.
편의점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보다 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은 잡화를 제외한 가공(9.4%), 즉석식품(7.6%), 담배 등 기타(3.4%), 생활용품(13.3%)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늘어났다.
산업부 관계자는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매출 감소는 전년 동월 대비 휴일 수 감소와 낮은 기온으로 패션 관련 매출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