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6.18. (수)

관세

유비쿼터스 세관행정 도입추진

울산세관(세관장:최구하)에서는 민원업무 처리방법으로 방문에 의한 서류제출, Fax에 의한 서류제출, 행정전산망 이용 이외에 민원인의 편의와 교통비 등 인적․물적 경비절감을 위해 무료로 이용하는 세관홈페이지 민원창구를 개설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는 유비쿼터스한 세관행정(Ubiquitous ;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하는 네트워크)으로 실시간 민원업무를 처리하고 있어 물류의 신속 지원과 업체의 국제경쟁력 높이게 될것이라고 한다.

울산세관은 세관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민원업무로는 시간외 물품취급업무 통보, 보세구역의 내국물품장치신고, 보수작업 승인, 보수작업완료보고 업무 등이 있으며 처리 실적으로는 월 1,000여건(전체처리건수의 90%이상)으로 이용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민원인에게 절대적인 호응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세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민원업무를 세관직원 없이 전산 자동처리하는 이러한 제도는 연간 수십억원의 인적․물적․시간적 경비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복잡한 교통난을 해소하고 세관 행정인력 절약, 업무 효율화 등이 이루어지고 있어 제도 확산을 위해 세관홈페이지를 이용한 사후심사 진행사항 조회시스템 추가 개발하였으며 더 나아가 모바일 업무처리 방안을 연구․검토하고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