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소비재 수입 증가율이 전년에 비해서는 둔화(21.5% → 14.1%)되었지만 전반적인 무역 규모 증가에 따라 사상 최대치(약 235억불)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소비자 수요 변화 및 소비재 국내 생산동향에 따라 주요 품목별 증감율이 교차한 반면, ○ 수출은 자동차, 휴대폰 및 TV등 가전제품의 수출이 급증 추세를 보이며, 올해 수출 실적 증가를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수출 품목중에서 자동차는 승용차의 수출이, 가전제품은 TV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고, 휴대폰은 130억불 이상의 실적을 기록할 전망임
자동차(승용차) 가전제품(TV) 휴대폰 ·수입증감율27.5%(28.2%) 15.4%(78.3%) 35.6% - 승용차는 최대 수출 시장인 미국외에 전세계에 걸쳐 고른 수출 증가 추세이며, TV는 디지털화 추세에 힙업어 북미(145%) 및 유럽지역(90%)으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휴대폰은 주요 시장인 미국, 유럽지역외에 인도(1,650% 증가)등 신시장으로의 수출이 큰 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소비재 수입 품목별로는 김치등 채소류와 육류중 쇠고기, 어류중 명태가 큰 폭의 증가 추세를 나타냈으며, 채소류(김치) 육류(쇠고기) 어류(명태) ·수입증감율 38.0%(2,757%)15.9%(25.6%) -0.8%(70.8%) - 김치 및 채소류는 올해 농산물 작황부진에 따라, 쇠고기는 육류 수출국의 적극적 판촉 및 고급화에 따라, 수입이 큰 폭의 증가 추세이며, 어류는 조기등 대부분 어류 수입이 감소한 반면 명태는 러시아로부터의 수입이 크게 증가함 ※ 특히 김치의 경우 수입 급증으로 올해 수입 물량이 수출 물량의 83%에 육박함 수 입 수 출 ·김치 수출입 물량 25,098톤 30,189톤 ○ 또한, 주류중 포도주의 수입이 크게 증가하였고, 골프채의 수입도 평균치 이상의 수입 증가세를 나타내었으나, 담배 및 모피의류등의 수입은 감소함 주류(포도주) 골프채 담배 모피의류 ·수입증감율5.7%(46.7%) 17.4% -42.5% -1.1% - 위스키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와인의 수입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국내 이용 인구 저변 확대로 골프채의 수입도 증가 추세이나, 담배는 국내 제조 공장의 신설로 인하여 크게 감소함
[ 주요 품목 수출 동향 ] □ 자동차 수출 동향 ○자동차 수출은 전년(10.9%)에 비해 높은 증가율 보이며, 수출이 크게 증가(27.5%) 추세이며 ○품목별로는 가장 많은 금액을 차지하는 승용차 수출이 전년대비 28.2% 증가하였고, 승용차중에서도 짚형승용차의 수출이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30.7%) 추세인 것으로 나타남 (단위:백만불)
○국가별로는 미국(전체 자동차 수출의 43.9%)으로의 수출이 가장 많으며, 독일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97.8%)한 가운데, 전세계에 걸쳐 고른 수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단위:백만불)
□ 휴대폰 수출 동향 ○휴대폰 수출은 올해 수출 실적이 99년의 3배에 달할 정도로 매년 크게 증가 추세이며, 올해에도 전년대비 35.6% 증가함 ○국가별로는 가장 높은 수출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전체 휴대폰 수출의 34.8%)외에 인도(1,650% 증가), 러시아연방(240.7% 증가)등 신시장으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단위:백만불)
○또한, 올해 수출 금액 증가율(36.5%)이 수출 수량 증가율(10.6%)을 크게 앞지르고 있어, 올해 평균 수출단가는 전년대비 약 2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올해 휴대폰 수출 수량은 약 1억3천3백만대로서 전년보다 10.6% 이상 증가 하였고, 국내 생산 수량의 대부분이 수출되고 있음 2002년 2003년 ·대당 평균 수출단가 75.2$ 90.8$
□ 가전제품 수출 동향 ○가전제품 수출은 '01년 소폭 감소이후 꾸준히 증가 추세이며, 올해에도 전년대비 15.4% 증가함 ○품목별로는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칼라TV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78.3%)하였고, 냉장고, 세탁기등의 품목도 증가한 반면 VCR(-8.4%), 및 전자렌지(-18.3%)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단위:백만불)
○국가별로는 미국, 중국, 일본으로의 수출이 전체의 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및 영국등으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단위:백만불)
※ 칼라TV는 미국(150%), 멕시코(132%)등 북미지역 및 영국(484%), 스페인(385%), 벨기에(367%)등 유럽 지역으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함
[ 주요 소비재 수입 동향 ] □ 골프용품 수입 동향 ○골프용품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에도 전년동기대비 1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품목별로는 골프채 수입이 전년대비 17.4% 증가하였으나, 골프공 및 기타 골프용품 수입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단위:천불)
○국가별로는 일본(전체 주류 수입의 61.8%)으로부터 수입이 가장 많으며,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이 소폭 증가(전년대비 3.7%)에 그친 반면, 미국로부터의 수입이 상대적으로 큰 폭의 증가(전년대비 57.5%)를 한 것으로 나타남 (단위:천불)
□ 주류 수입 동향 ○수입이 매년 증가 추세인 주류는 올해에도 전년동기대비 5.7% 증가함 ○품목별로는 주류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위스키는 소폭 증가(4.4%)에 그친 반면,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포도주 수입이 큰 폭 증가(46.7%)함 (단위:천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