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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관세청]주요 소비재 수출입 동향



□ 올해 소비재 수입 증가율이 전년에 비해서는 둔화(21.5% → 14.1%)되었지만 전반적인 무역 규모 증가에 따라 사상 최대치(약 235억불)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소비자 수요 변화 및 소비재 국내 생산동향에 따라 주요 품목별 증감율이 교차한 반면,

  ○ 수출은 자동차, 휴대폰 및 TV등 가전제품의 수출이 급증 추세를 보이며, 올해 수출 실적 증가를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수출 품목중에서 자동차는 승용차의 수출이, 가전제품은 TV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고, 휴대폰은 130억불 이상의 실적을 기록할 전망임 

 

                  자동차(승용차) 가전제품(TV)  휴대폰

·수입증감율27.5%(28.2%)  15.4%(78.3%)  35.6%

- 승용차는 최대 수출 시장인 미국외에 전세계에 걸쳐 고른 수출 증가 추세이며, TV는 디지털화 추세에 힙업어 북미(145%) 및 유럽지역(90%)으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휴대폰은 주요 시장인 미국, 유럽지역외에 인도(1,650% 증가)등 신시장으로의 수출이 큰 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소비재 수입 품목별로는 김치등 채소류와 육류중 쇠고기, 어류중 명태가 큰 폭의 증가 추세를 나타냈으며,

                       채소류(김치)   육류(쇠고기)       어류(명태)

·수입증감율 38.0%(2,757%)15.9%(25.6%) -0.8%(70.8%)

- 김치 및 채소류는 올해 농산물 작황부진에 따라, 쇠고기는 육류 수출국의 적극적 판촉 및 고급화에 따라, 수입이 큰 폭의 증가 추세이며, 어류는 조기등 대부분 어류 수입이 감소한 반면 명태는 러시아로부터의 수입이 크게 증가함

※ 특히 김치의 경우 수입 급증으로 올해 수입 물량이 수출 물량의 83%에 육박함

                               수 입     수 출

  ·김치 수출입 물량 25,098톤  30,189톤

  ○ 또한, 주류중 포도주의 수입이 크게 증가하였고, 골프채의 수입도 평균치 이상의 수입 증가세를 나타내었으나, 담배 및 모피의류등의 수입은 감소함

                  주류(포도주) 골프채   담배   모피의류

·수입증감율5.7%(46.7%)  17.4% -42.5% -1.1%

- 위스키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와인의 수입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국내 이용 인구 저변 확대로 골프채의 수입도 증가 추세이나, 담배는 국내 제조 공장의 신설로 인하여 크게 감소함

 

 

 

 

[ 주요 품목 수출 동향 ]

□ 자동차 수출 동향

  ○자동차 수출은 전년(10.9%)에 비해 높은 증가율 보이며, 수출이 크게 증가(27.5%) 추세이며

  ○품목별로는 가장 많은 금액을 차지하는 승용차 수출이 전년대비 28.2% 증가하였고, 승용차중에서도 짚형승용차의 수출이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30.7%) 추세인 것으로 나타남

  (단위:백만불)

구 분

2002년

2003년



(1∼12월)

(1∼11월)

증감율

구성비

승용차

13,467

15,487

28.2%

91.7%

화물자동차

1,185

1,224

15.8%

7.2%

특장차

29

27

15.1%

0.2%

기타 자동차

98

151

77.9%

0.9%

총 계

14,779

16,890

27.5%

100%


  ○국가별로는 미국(전체 자동차 수출의 43.9%)으로의 수출이 가장 많으며, 독일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97.8%)한 가운데, 전세계에 걸쳐 고른 수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단위:백만불)

구 분

2002년

2003년



(1∼12월)

(1∼11월)

증감율

구성비

미  국

6,993

7,422

18.0%

43.9%

카나다

811

993

32.8%

5.9%

독  일

402

686

97.8%

4.1%

이탈리아

548

624

27.9%

3.7%

스페인

434

583

49.6%

3.5%

기타 국가

5,591

6,852

17.8%

38.9%

총  계

14,779

16,890

27.5%

100%

 

□ 휴대폰 수출 동향

  ○휴대폰 수출은 올해 수출 실적이 99년의 3배에 달할 정도로 매년 크게 증가 추세이며, 올해에도 전년대비 35.6% 증가함

  ○국가별로는 가장 높은 수출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전체 휴대폰 수출의 34.8%)외에 인도(1,650% 증가), 러시아연방(240.7% 증가)등 신시장으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단위:백만불)

구 분

2002년

2003년



(1∼12월)

(1∼11월)

증감율

구성비

미  국

3,268

4,191

37.4%

34.8%

홍  콩

1,268

1,193

2.8%

9.9%

중  국

1,303

1,185

13.0%

9.8%

인  도

65

580

1,650%

4.8%

싱가폴

437

392

-5%

3.3%

영  국

281

339

26.9%

2.8%

프랑스

205

313

56.7%

2.6%

러시아연방

38

115

240.7%

1.0%

기타 국가

2,920

3,752

39.6%

31.0%

총  계

9,785

12,060

35.6%

100%

 

  ○또한, 올해 수출 금액 증가율(36.5%)이 수출 수량 증가율(10.6%)을 크게 앞지르고 있어, 올해 평균 수출단가는 전년대비 약 2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올해 휴대폰 수출 수량은 약 1억3천3백만대로서 전년보다 10.6% 이상 증가 하였고, 국내 생산 수량의 대부분이 수출되고 있음

                                2002년  2003년

·대당 평균 수출단가  75.2$ 90.8$

 

 

□ 가전제품 수출 동향

  ○가전제품 수출은 '01년 소폭 감소이후 꾸준히 증가 추세이며, 올해에도 전년대비 15.4% 증가함

  ○품목별로는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칼라TV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78.3%)하였고, 냉장고, 세탁기등의 품목도 증가한 반면 VCR(-8.4%), 및 전자렌지(-18.3%)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단위:백만불)

구 분

2002년

2003년



(1∼12월)

(1∼11월)

증감율

구성비

칼라TV

1,956

3,145

78.3%

27.4%

에어컨

1,158

1,185

7.4%

10.3%

냉장고

894

1,019

22.0%

8.9%

VCR

1,012

858

-8.4%

7.5%

전자렌지

724

553

-18.3%

4.8%

세탁기

465

589

37.7%

5.1%

진공청소기

265

345

42.6%

3.0%

음향기기

2,402

1,899

-14.7%

16.6%

기타 가전

1,884

1,872

8.5%

16.3%

총 계

10,760

11,465

15.4%

100%

 

  ○국가별로는 미국, 중국, 일본으로의 수출이 전체의 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및 영국등으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단위:백만불)

구 분

2002년

2003년



(1∼12월)

(1∼11월)

증감율

구성비

미  국

2,552

2,381

0.1%

20.8%

중  국

834

1,004

31.5%

8.7%

일  본

958

972

13.0%

8.5%

핀란드

429

544

39.7%

4.7%

영  국

360

497

49.3%

4.3%

기타 국가

5,628

6,067

16.4%

52.9%

총  계

10,760

11,465

15.4%

100%

※ 칼라TV는 미국(150%), 멕시코(132%)등 북미지역 및 영국(484%), 스페인(385%), 벨기에(367%)등 유럽 지역으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함

   

 

 

[ 주요 소비재 수입 동향 ]

□ 골프용품 수입 동향

  ○골프용품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에도  전년동기대비 1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품목별로는 골프채 수입이 전년대비 17.4% 증가하였으나, 골프공 및 기타 골프용품 수입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단위:천불)

구 분

2002년

2003년



(1∼12월)

(1∼11월)

증감율

구성비

골프채

120,564

130,670

17.4%

88.2%

골프공

14,229

12,532

-3.2%

8.4%

기타골프용품

5,793

4,974

-9.4%

3.4%

총 계

140,586

148,176

14.2%

100%


  ○국가별로는 일본(전체 주류 수입의 61.8%)으로부터 수입이 가장 많으며,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이 소폭 증가(전년대비 3.7%)에 그친 반면, 미국로부터의 수입이 상대적으로 큰 폭의 증가(전년대비 57.5%)를 한 것으로 나타남

  (단위:천불)

구 분

2002년

2003년



(1∼12월)

(1∼11월)

증감율

구성비

일  본

96,199

91,626

3.7%

61.8%

미  국

27,693

41,345

57.5%

27.9%

중  국

9,777

10,047

19.1%

6.8%

인도네시아

2,629

2,127

-16.9%

1.4%

대  만

2,630

1,665

-34.3%

1.1%

기타 국가

1,658

1,366

-16.5%

0.9%

총  계

140,586

148,176

14.2%

100%

 

□ 주류 수입 동향

  ○수입이 매년 증가 추세인 주류는 올해에도 전년동기대비 5.7% 증가함

  ○품목별로는 주류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위스키는 소폭 증가(4.4%)에 그친 반면,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포도주 수입이 큰 폭 증가(46.7%)함

  (단위:천불)

구 분

2002년

2003년



(1∼12월)

(1∼11월)

증감율

구성비

위스키

247,941

226,488

4.4%

61.5%

포도주

29,432

3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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