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세청은 강남역 네거리에 새로운 합동청사를 마련하여 「국세종합상담센터」 개청식을 거행하였음 ○ 강남대로와 테헤란로가 교차하는 강남역 네거리 교통 요충지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국세종합상담센터」를 개청하였으며 ※ 개청식 : 2003.12.16(화) 11시 ○ 새 합동청사에는 「국세종합상담센터」 외에도 삼성, 서초, 역삼세무서가 공동으로 입주하여 납세자 편의와 예산절감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음
□ 아울러 새 합동청사에는 과거 3개 세무서의 민원봉사실을 「국세종합민원봉사실」로 통합 운영하고 "광역민원처리"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음
○ 새 합동청사 1층에 설치되는 「국세종합민원봉사실」에서는 3개 세무서 사업자등록 및 관할세무서 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세무서와 관련한 증명발급 등을 원스톱으로 처리하여 세계 최일류 수준의 납세서비스를 제공할 것임
1. 국세종합상담센터 설치 배경 및 서비스 개선내용 ○ 국세청은 세정혁신의 일환으로 납세자들이 생업에만 전념토록 하고 세무서 방문이 필요 없는 세정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세금관련 궁금한 사항은 "국세종합상담센터"에서 전화나 FAX,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토록 하고 -불가피하게 방문할 경우에는 한번의 방문만으로 모든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고 있음
○ 이러한 방침에 따라 금번 사업자가 밀집해 있고 전철 등으로 접근이 용이한 강남역 네거리에 합동청사를 마련하여
-과거 여의도에 소재 하였던 콜센터를 이전함과 동시에 명칭도 「국세종합상담센터」로 바꾸었으며
○ 전화뿐만 아니라 FAX·인터넷·우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상담을 위해 불가피하게 내방한 납세자를 위해 1층에 별도의 방문자민원실을 설치하는 등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는 한편 인력 증원도 함께 추진하고 있음
2. 통합「국세종합민원봉사실」서비스 개선 내용
○ 그동안 임차하여 사용하던 삼성·서초·역삼세무서가 함께 입주하게 됨에 따라 3개 민원실을 통합하여 「국세종합민원봉사실」로 개설하였음
○ 금번 「국세종합민원봉사실」 설치를 계기로
- 3개 세무서 관할의 사업자등록 및 전국의 모든 세무관서의 민원증명 등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이곳만 찾으면 한번에 모든 민원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음.
3. 청사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
○ 그간 청사임대로 애로를 겪어왔던 삼성·서초·역삼세무서를 국세종합상담센터와 통합 수용하게 됨에 따라 - 임차예산의 절감 뿐 아니라 회의실, 식당, 헬스장, 휴게실 등 공동시설이나 복지시설을 공동 사용하여 직원의 복지 증진에도 기여하고, 쾌적한 환경·시설로 납세자의 편의를 크게 증진시킬 수 있게 되었음
▶ 소재지 : 강남구 역삼동 824(지하철 2호선 강남역 1번 출구에서 50m 거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