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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6.27. (금)

관세

[서울세관] 서비스헌장의 실천을 통해 수요자만족도 향상 노력


■ 수요자만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는 관세행정을 구현

 

우리세관에서는 관세행정수요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요자만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는 관세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2002년 1월 『서울세관 서비스헌장』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관서비스헌장은 세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제공방법 및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세관직원의 성실한 이행을 약속하는 것으로 우리세관에서는 이를 효율적이고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해 직원들에 대한 교육을 수시로 실시하고 부서별 서비스헌장 이행실태를 매월 점검하고 있으며, 또한 수요자의 피부에 와 닿는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으로 관내 보세창고에 세관전용 PC설치하여 통관소요시간을 단축하고, 우리세관에 출석한 피의자 또는 참고인에 대한 조사후 조사요원의 조사방법·태도 등에 관해 관리자와 면담을 실시하게 하는 관리자면담제를 통해 조사요원의 인권침해 또는 부패와 결탁 등 자의적 조사의 개연성을 사전 차단하는 등 여러 가지 지속적인 자체 서비스 개선대책을 수립·추진하고 있습니다.

 

 

 

■ 사후만족도조사(Happy Call)제도 운영

 

서울세관에서 업무를 처리한 민원인에게 전화로 세관서비스에 대한 만족여부을 질문하고 불만족한 사항을 청취하고 여기에서 도출된 불만족사례를 수렴하여 업무처리 절차개선에 반영하는 사후만족도조사(Happy Call)제도를 운영하여 불만족사례가 제도개선에 필요하다고 인정된 경우에는 보상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울세관에서는 지속적인 헌장 정비 및 실천 중심으로의 전환 등 헌장제 내실화를 중점추진하여 수요자만족도를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보아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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