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및 목적
□ 직원들의 전보희망지, 인사관련 애로 및 업무 건의사항 등을 적기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어 외부 인사청탁 등의 부조리가 발생할 우려와 조직내 불만 및 괴리감 유발 가능성 상존
직원들이 자기업무에 애정과 긍지를 가지고 신명나게 일할 수 있도록 인사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
⇒ 인트라넷을 이용한 「전자인사시스템」을 구축하여 투명한 인사행정을 구현
⇒ 청장과 직원간의 「직통대화채널」구축으로 엔돌핀이 생성되는 조직문화 구축
2. 『전자인사시스템』구축('03. 4. 1)
□ 직원들이 국세청 인트라넷에 설치된 『전자인사시스템』에 접속하여 본인들의 인사기록내용을 확인하고 희망보직 및 희망분야를 입력하면 청장만이 이를 직접 조회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을 구축 [붙임 1 참조]
○ 직원은 본인의 ID 및 Password로 「전자인사시스템」에 직접 접속하여 희망보직 및 희망 분야를 입력함으로써 상급자, 동료의 간섭이나 눈치를 볼 필요없이 본인의 인사상 희망사항을 인사권자인 청장에게 자유롭게 전달
○ 인사권자는 직원 개개인의 의사를 직접 확인하고 이를 인사에 최대한 반영하는 등 인사정책의 주요자료로 활용
○ 활용방법(예시)
- 특정직위가 공석일 경우 해당보직을 클릭하면 그 직위에서 근무를 원하는 직원들을 희망순위까지 전국적으로 파악 가능
- 희망자들의 이름을 클릭하면 그 희망자의 기본적인 인사자료가 즉시 조회되어 최적임자를 선발하는 데 활용
3. 『청장 Hot-Line』구축('03. 4. 1)
□ 직원 누구나 업무 또는 인사 등의 건의사항이 있을 때, 청장의 도움이 필요할 때 청장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는 통로 [붙임 2 참조]
○ 접근이 용이하도록 직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트라넷 초기화면에 「청장 Hot-Line」을 구축하여 직원들의 기탄없는 의견과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가감없이 전달
□ 청장이 직접 읽고 답변하며, 대화사실 및 내용에 대한 완벽한 비밀유지로 어떤 내용을 개진하더라도 개인에게 피해가 없도록 조치
○ 실명(ID 및 Password 등록)으로 접근토록 함으로써 비방 및 허위사실은 배격
4. 기대효과
□ 인사권자의 입장
○ 인사대상자들의 전보희망사항을 실시간으로 파악이 가능하여 전보인사시 본인의 희망지를 최우선 반영함으로써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우고 조직역량을 결집
○ 공식경로로 직원들의 인사희망사항을 파악함으로써 외부의 인사청탁 없이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가능
○ 특정보직 희망자를 일목요연하게 파악이 가능하여 효율적인 인사정책 수립 및 직원의 적재적소 배치가 가능
○ 일선 직원들의 건의 및 애로사항을 가감없이 볼 수 있어 세정운영의 기본아이디어 수집 역할
□ 직원(인사대상자)의 입장
○ 본인의 희망보직과 희망분야를 인사권자에게 직접 알릴 수 있으므로 외부인사를 통한 청탁이 필요없게 되고
○ 본인의 희망이 적극 반영됨에 따라 인사이동에 따른 불안을 해소하고 신명나게 업무에만 전념 가능
○ 본인의 건의사항 등이 세정운영에 반영되어 소속감 고취
□ 기관 전체의 입장
○ 과거에는 인사 시즌에 임박하여 전보희망지를 인사부서에서 파악하다 보니
직장내 인사분위기가 과열되고 불안감이 고조되어 인사청탁 등을 유발하는 요소로 작용하였으나
○ 앞으로는 희망보직 및 분야를 전산시스템에 의하여 상시 파악함으로써 인사분위기 과열을 방지하고 본인의 희망보직과 희망분야를 인사권자에게 항상 알릴 수 있는 공식적인 채널이 마련됨으로써 외부 인사청탁 요인 제거
- 인사청탁 등으로 질서 문란시 벌칙 적용 가능
□ 「청장 Hot-Line」운영을 통한 실효성 제고
○ 「전자인사시스템」에 입력하는 근무희망지만으로는 직원개개인의 고충과 특별한 사정 등을 충분히 표현할 수 없는 경우
- 「청장 Hot-Line」을 통하여 본인이 희망하는 사유 또는 불가피성 등을 구체적으로 개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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