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적
○ 항상 면학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종사직원의 자질을 향상시키므로서, 납세자에게 양질의 서비스 제공은 물론, 납세자들이 만족해하는 세정을 펼치고 국민들 곁에 더욱 가까이 가고자 함.
□ 측정대상 : 본·지방청·세무서 6급이하 약 14,000여명
□ 측정일시
○ 1차
- 일시 : 2002. 12. 26(목) 17:00 ∼ 17:40 (40분간)
- 대상 : 대전·광주·대구·부산청 산하직원 6,000여명
○ 2차
- 일시 : 2002. 12. 26(목) 18:00 ∼ 18:40 (40분간)
- 대상 : 본청, 서울·중부청 산하직원 8,000여명
□ 측정내용
○ 세법 전반에 대한 기본지식(소득, 법인, 부가, 양도, 상속, 증여, 국세기본·징수법 등 6대 주요세법)중 대민 민원행정 Service에 필수 기초적인 내용
□ 측정방법
○ 각 지방청 인트라넷 Server를 통한 On-Line 측정
○ 부정행위(Cheating)를 방지하기 위하여 응시자별로 문제 배열순서를 달리함.
○ 대리시험 방지를 위하여 문제 중간중간 본인만이 알수 있는 퀴즈(예: 생년월일 등)를 삽입하여 본인여부 확인함.
□ 부수기대효과
○ 본 측정방법이 정착될 경우, 국세청 전 종사직원에 대한 동시 교육은 물론 개인별·조직별 자질 평가 및 교육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사관리정책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