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2년 9월중 수출은 전년동월대비 12.3% 증가한 13,977백만불, 수입은 10.7% 증가한 12,965백만불 기록하여, 이로 인한 무역수지 규모는 1,011백만불의 흑자 시현. 7월이후 수출이 3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여 9월까지 무역수지 흑자규모가 전년동기에 비해 433백만불 늘어난 7,766백만불 흑자 기록
◇ 미 서부항만 파업사태에 따른 대미 수출입동향 분석
1. 총괄
■ 미 서부지역 항만파업에 따라 10월3일∼10.7일(5일)간 대미수출 감소효과가 나타나 이 기간동안 직접적인 대미 수출차질액이 총 1억3천만불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음
○ 항만 파업초기인 9.29∼10.2일 동안은 출항일기준으로 1일평균 대미수출액(137백만불)이 금년 평균인 86백만불을 상회하였으나,
○ 파업종결 이후인 10.10∼13일간에는 대기중인 선박을 통해 대미수출이 1일평균 43백만불 이루어졌으나 파업이전(1일평균 56백만불)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대미수출에 투입된 선박의 회항소요기간인 향후 2주간은 선박과 컨테이너 부족으로 선박운송(전체의 66%)에 의한 대미 수출이 상당한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며
2. 주요품목별(수출)
○ 선박에 의한 대미수출액(1일평균 57백만불) 중 승용차, 컴퓨터, 석유제품 3대품목의 비중이 45%(1일평균 25백만불)에 달함
○ 따라서, 주로 선박수송에 의존하는 승용차, 컴퓨터, 석유제품의 수출도 10.3∼10.7일(5일)기간동안 크게 감소하였으며, 파업의 여파로 석유제품은 10.10∼12일, 컴퓨터는 10.12∼13일, 승용차는 10.13일 출항실적이 없었음
○ 다른 품목과 달리 운송수단을 비행기로 대체할 수 있는 컴퓨터의 경우는 10.8일 이후 항공기로의 수출수리분이 파업이전(1일평균 3.2백만불)보다 증가하는(1일평균 5.8백만불) 양상을 띠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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