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정보통신(대표·신동오)은 최근 무역·물류·통관업무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전자 무역 포털사이트 '씨트리트월드(www.cTradeWorld.com)'를 전면 개편, 오픈했다.
국가공인인증기관(TradeSign)의 축적된 기술 보안시스템을 도입, 운영되는 'cTradeWorld'는 기존 물류(eLogisFrame)와 무역자동화(eTradeFrame)에, 통관(eCustomsFrame)서비스 추가 하고 통관·무역정보(cTradeinfo) 서비스를 통합한 것이다.
■ eLogisFrame=수출입화물에 대한 통관·물류분야 전반에 대한 업무 프로세스의 통합으로, 고객의 화물업무 처리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수출입 프로세스다. 인터넷 방식의 물류 EDI서비스와 관세청 및 적하목록취합시스템(MFCS)과 직접 연계방식은 물론 기존 사용자 시스템과의 호환이 가능하다.
■ eCustomsFrame=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작업된 수출입통관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전자무역 서비스로서, 인터넷으로 수출입 업무를 지원한다.
■eMarketplace=cTradeWorld 이용 고객들의 정보 획득의 장으로, 무역정보통신 파트너들이 자사의 서비스를 cTradeWorld 고객들에게 홍보하고 서비스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여기서는 ▶무역정보(오퍼, 기업디렉토리, 신용평가) 제공 서비스는 물론 ▶물류정보(스케쥴, 부킹, 창고) 제공 서비스 ▶각종 B2B 마켓플레이스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Community=약 1만여개에 이르는 무역업체 및 관련 무역기관의 긴밀한 의사소통을 지원해주는 정보유통채널로, E-메일 중심의 정보전달체계로 이뤄져 있다. cTradeWorld 회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E-메일(10MB)을 이용, 관세행정 웹메일 서비스를 비롯해 ▶온라인 관세행정지원 ▶정보제공 및 서비스 안내 ▶유관기관간 신속한 의사전달 및 업무처리 등 씨트리트월드의 각종 서비스 및 무역관련 뉴스와 정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 미선적 내역, 재수출 이행안내 등 11개 업무분야에 대해팩스·E-메일을 이용, 관세행정 사전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SMS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