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12. (금)

지방세

지방세 전자납부시스템 '대구사이버지방세청' 본격 운영

대구시

대구광역시는 지방세 전자납부시스템인 대구사이버지방세청(etax.daegu.go.kr)을 통해 지방세와 세외수입 일부세목 납부만 운영하던 것을 세외수입 전 세목 납부로 전자납부시스템을 추가 구축, 내달 3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바쁜 직장인이나 주부 등 납세자가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 접속만으로 365일 언제 어디서나 종이고지서 없이 다양한 납부방법으로 쉽고 빠르게 납부할 수 있게 된다.

 

인터넷납부를 이용하고자 하는 납세자는 대구사이버지방세청(etax.daegu.go.kr)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해야 하며 가입 시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한다.

 

납부방법은 계좌이체, 신용카드납부, 가상계좌납부가 제공된다.

 

계좌이체 납부의 경우 금융결제원에 반드시 공인인증서 등록한 후 이용해야 된다.

 

신용카드 납부는 현재 BC, 삼성, 현대카드만 이용 가능하나 향후 신용카드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가상계좌 납부의 경우에는 고지서에 출력된 가상계좌번호로 CD/ATM, 인터넷뱅킹 등 본인이 원하는 방법으로 세금을 이체하면 된다.

 

특히 환경개선부담금 등 납부할 고지서가 여러 건인 경우 기존에는 단 건 납부만 가능했으나 이번 전자납부 추가 구축으로 신용카드나 가상계좌, 대구은행 계좌이체를 이용해 여러 건을 한 번에 납부할 수 있는 일괄 및 선택납부도 가능해진다.

 

채홍호 대구시 기획관리실장은 "시민에게 손쉬운 원스톱 서비스는 납세협력 비용뿐만 아니라 행정비용을 대폭 절감한 녹색지방세정 정착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ARS납부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해 전화, 휴대폰을 통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전자납부 방식을 다양화해 납세편의 수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