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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직원이 담당하는 기초자료 처리작업 온라인서 자동으로"
세무기장서비스에 IT시스템 접목한 온라인 플랫폼
'자비스 세무지원' 개발한 김범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

부가세 신고, 법인세 결산, 원천세․4대보험 신고에 필요한 제반 기초자료를 수집한 후 가공․제공하는 'IT 기장서비스'가 개발됐다. 주인공은 '자비스 세무지원'으로, 기존 세무기장서비스에 IT시스템을 접목해 간편하게 세무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쉽게 얘기하면 민간기업의 세무회계프로그램에 입력하는 기초 데이터 정리작업을 위해서는 시간과 인력이 필요한데, '자비스 세무지원'은 자료를 더 편한 방식으로 자동 수집하고, 타이피스트를 통해 정리된 각 증빙의 거래처 정보, 회계계정 분류내용을 정리해 세무사나 담당 직원이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온라인 시스템에 경리직원을 두고 있는 거나 마찬가지다. '자비스 세무지원'을 개발한 김범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로부터 왜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는지, 세무사․사업자에게는 어떤 편리한 점이 있는지 들어봤다.
'자비스 세무지원'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는 김범섭 대표.

□'자비스 세무지원'은 어떤 배경과 필요성에서 개발된 건가?
"세무업무 처리를 위해 인력으로 해결해 오던 밑 작업들이 많습니다.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각종 종이영수증(택배영수증, 간이영수증, 직원 개인카드 영수증 등)은 여전히 모아서 수기로 입력해야 하며, 업무를 효율화하기 위해 개발된 세무프로그램이 있지만 이 프로그램에 입력해야 하는 기초 데이터는 여전히 가공해 넣어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고객사, 세무대리인 간의 커뮤니케이션도 만만치 않습니다. '자비스 세무지원'은 기존 세무기장서비스에 IT시스템을 접목해 간편하게 세무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기존 세무사들이 제공하는 업무에 대해 사람이 해야 하는 영역과 IT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을 잘 분류하고, 더 효율적으로 자료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로써 기업 회계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 업무 비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자비스 세무지원'은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누구에게 제공하는 건가?
"세무사를 위한 서비스이자 중소규모 법인기업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세무사는 민간기업이 개발.시판한 세무회계프로그램 이용 앞단에 필요한 기본적인 데이터(부가세 신고, 법인세 결산, 원천세․4대보험 신고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자비스가 앞단에서 처리해 준 다음 신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중소규모 법인 기업에게는 자비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자비스의 파트너세무사가 세무기장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은 공인인증서 인증, 직원 정보 입력 등 기본적인 정보만 입력하면 파트너 세무사사무소에서 ▷거래전표 작성 등 기장 대리 ▷부가세 계산 및 신고대행 ▷급여계산 및 관련 신고대행 ▷정규직 4대보험 업무대행 ▷근로소득세 연말정산 업무를 대리 수행합니다. 신고는 자비스를 사용하는 파트너 세무사가 납부만 고객이 하면 되는 구조입니다."

□'자비스 세무지원'은 세무사사무소에 기초자료를 수집해 가공․제공한다는데 기초자료는 무엇을 말하고 어떻게 수집 가공한다는 것인지 또 어떻게 프로그램에 입력되는지?
"자비스 세무지원은 부가세 신고, 법인세 결산, 원천세․4대보험 신고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해 가공.제공합니다. 자료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수집하는데, 스크린 스크래핑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홈택스, 카드사 홈페이지, 은행 홈페이지의 내용을 자동으로 수집하고, 기타 종이영수증에 대해서는 고객이 자비스앱을 통해 촬영해 준 내용을 재택근무 타이피스트가 정확히 입력해 정리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세무회계프로그램에 입력할 자료를 엑셀 형태로 세무사사무소에 전달하고 있으며 더 편리한 신고를 위한 기술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자비스가 처리하는 기초자료의 구체적 목록은, 부가세 신고 기초자료의 경우 ▷매입.매출 전자세금계산서(홈택스) ▷법인카드 사용 내역(홈택스 또는 카드사) ▷실물증빙(임직원 개인카드 영수증, 간이영수증, 퀵서비스 현금 지급 영수증 등) 등입니다. 또 법인세.결산 기초자료는 ▷매입.매출 전자세금계산서 ▷법인카드 사용내역 ▷실물 증빙 ▷은행 거래내역 ▷임직원 급여명세서 ▷각종 증빙(가족관계증명서 등) 등입니다. 원천세.4대보험 신고 기초자료는 ▷임직원 급여명세서 ▷각종 증빙 등입니다."
 
□스크린 스크래핑은 어떤 기능인가요?
"스크린 스크래핑은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데이터를 화면에 나타나게 한 뒤 필요한 자료만을 추출해 가져오는 기술입니다. '자비스 세무지원'에는 스크린 스크래핑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고객은 전자세금계산서, 법인계좌 거래내역, 법인카드 사용내역 등 세무업무 처리에 필요한 금융정보를 온라인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무사무소-자비스 이용하면 1인당 70개까지 담당 가능"
"중소규모 기업-실시간 채팅으로 자료요청․상담할 수 있어"

□세무사 및 기업이 '자비스 세무지원'을 사용하면 어떤 편리한 점이 있나?
"주로 직원이 담당하던 기초자료 처리작업을 자동화 해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직원 한명당 30개의 고객을 담당했다면 자비스를 이용하면 1인당 70개까지 담당할 수 있을 정도로 업무가 효율화됩니다. 자비스는 개업을 준비 중인 세무사를 1년 계약직으로 채용해 자비스 내부에서 함께 일하며 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받고 업무에 적응한 뒤 졸업시키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졸업 시에 담당하던 고객의 수임을 이관받아 개업하고 파트너세무사로서 자비스 시스템을 이용하게 하고자 합니다.

또 중소규모 기업이 자비스 세무지원을 이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실시간 채팅 상담을 제공하기 때문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바로 바로 문의할 수 있고, 업무현황 게시판에 업무를 요청하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어 전화나 담당자 개인 이메일로 소통하면서 남지 않았던 업무이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부가세, 급여시스템을 이용하면서는 세무사사무소에 전달해야 하는 업무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부가세 신고서의 경우 항목별 공제된 내역을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수증을 따로 모아둘 필요 없이 앱으로 간편하게 찍어 올리면 됩니다."

□'똑똑한 영수증 비서-자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
"영수증 비서 자비스는 고객의 영수증 처리를 대신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자비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영수증 사진을 촬영하고 업로드하기만 하면 자비스가 그 내용을 대신 입력해 정리해 줍니다. 고객이 촬영한 영수증 사진은 자비스의 전문 타이피스트에게 전송됩니다. 타이피스트들이 직접 보내준 영수증을 확인해 날짜, 상호명, 금액 등을 정확하게 입력해 줍니다. 업로드한 영수증 목록은 엑셀 파일로 다운 받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영수증을 업로드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계산서, 법인카드 사용내역, 현금영수증은 자비스가 수임동의 된 홈택스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해 신고에 반영합니다. 자동 수집되지 않아 자비스 앱으로 촬영해 제출해야 하는 자료는 수기세금계산서.계산서, 지로영수증, 3만원 이하 간이영수증, 사업목적으로 사용한 개인카드 영수증입니다."

□'세무지원' '영수증' 서비스 이용료는?
"영수증 비서는 자비스 앱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더 많은 기능을 담은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입니다. 자비스 세무지원의 경우 직원 수 3명 이하의 초기 스타트업 및 사업자 고객은 월 5만원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직원 수 및 연매출에 따라 스타터(월 5만원), 스탠다드(월 10만원), 플러스(월 21만원) 요금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기본 요금제의 요건에 해당하지 않거나 사업적 특수성이 있는 기업의 경우 맞춤지원을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 요금이 있습니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어떤 회사인가?
"자비스앤빌런즈는 'You Work, We Help'라는 모토 아래 세상의 모든 직장인들을 부차적인 행정업무에서 해방시키고 본질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15년 설립됐습니다. 첫 서비스로 정확하고 편리한 영수증 관리 서비스인 '똑똑한 영수증 비서-자비스'를 선보였으며, 현재는 복잡한 세무처리를 쉽고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온라인 세무지원 서비스인 '자비스 세무지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기업 행정 업무를 효율화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개발 및 고도화하며 사업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똑똑한 영수증 비서-자비스'나 '자비스 세무지원'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은 몇명이나 되고 고객유형은 어떻게 되나?
"금년 11월 현재 280여 곳의 법인이 '자비스 세무지원' 및 '영수증 비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객 중 60%는 창업 기업(스타트업)이며, 40%는 일반 중소규모 법인 기업입니다. 고객사 중 가장 규모가 큰 기업은 연매출 80억원이며, 그 밖에 오누이, 베이비프렌즈, 텔라 등 다양한 업계의 유망 스타트업이 자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무대리 시장에는 민간기업이 개발해 시판한 세무회계프로그램들이 있다. 자비스 서비스가 이들 프로그램과 어떤 차별화가 있나?
"자비스 세무지원은 민간기업의 세무회계프로그램 이용 앞단에 필요한 기본적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세무회계프로그램에 입력하는 기초 데이터 정리 작업을 위해서는 기본 인력자원 및 시간이 필요한데 자비스 시스템은 자료를 더 편한 방식으로 자동 수집하고, 타이피스트를 통해 정리된 각 증빙의 거래처 정보, 회계계정 분류 내용을 정리하고 세무사나 담당 사무원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시 말하면 세무회계프로그램도 세무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영역이면서, 많은 소규모 기업이 걱정하는 인력 및 시간 부담을 자비스가 지원해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비스를 이용해 얻는 또 하나의 메리트는, 시스템상 권한 설정을 세분화하기 때문에 현재 세무사사무소의 담당직원 한명이 고객의 모든 세무회계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보다, 기업입장에서 보안 리스크가 훨씬 적다는 것입니다. 이 또한 기본적으로 사람이 하는 일을 지원하되, IT 기술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한다는 자비스 서비스의 철학이 녹아 있는 부분입니다."


오상민 기자   osm1158@hanmail.net

입력 : 2017-11-10 15:4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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