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17. (수)

세무 · 회계 · 관세사

여성세무사회 조세심판 전문가 초청 특강 개최

"사건쟁점 도출 방법, 정리 요령 등 큰 도움 됐다" 호평

한국여성세무사회(회장·고은경)는 14일 한국세무사회관에서 '제2회 조세심판 전문가 초청 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특강은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국무총리실 조세심판원 행정팀장 박종호 서기관을 초청해 조세심판원의 일반현황, 조세심판청구사건 처리 현황, 조세심판의 심리원칙 및 관련 주요제도 등 조세심판청구제도 전반에 관한 강의가 이뤄졌다.

 

 

또한 심판자료 사전열람제, 의견진술제, 컨퍼런스 콜 시스템, 현장확인조사제 등 최근에 도입된 조세심판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제도들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이 이어졌다.

 

특히 실제 사례연구에 의해 사건에서 쟁점을 도출하는 방법, 도출된 쟁점을 잘 정리하는 요령, 불복청구서 작성시 유의해야 할 사항 등 평소 교과서에서는 접할 수 없는 내용이 구성돼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2시간의 특강이 끝난 후 강사로 나선 박종호 서기관과 여성세무사들이 도시락 점심을 같이 하면서 예정된 시간에 다하지 못한 질의응답의 시간을 갖는 등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전문가 초청 특강이 이루어졌다.

 

고은경 회장은 "이날 강의는 수강인원을 50명으로 한정해 선착순 접수 및 회비 선납에 의해 신청을 받은 신청자가 강의일 보다 훨씬 일찍 마감이 될 정도로 많은 인기가 있었던 강의였다"며 "조세심판청구 업무에 아직 미숙한 개업초기의 여성세무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다"고 평했다.

 

한편 한국여성세무사회는 내달 6일부터 7일까지 1박2일의 일정으로 경기도 수원 소재 라마다호텔에서 제24차 가을 전국대회를 개최하며, 전자세금계산서제도의 실행에 대한 연구발표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