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중고차 수출은 IMF이후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02년도에는 10만대를 돌파하였으며 이러한 증가세는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 현재까지 세계 중고차 시장은 일본이 석권(70%정도)하고 있지만 '90년대 이후부터 우리나라 중고차량의 성능과 다양한 모델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특히 중고차 수입국인 저개발국가는 좌측핸들 차량 선호) 금년들어 7월까지 88,966대를 수출, 전년동기금액대비로 25.8%의 증감율을 보이고 있다. (7월까지 총수출액의 0.23%, 자동차 총수출액의 2.1%)
<'01∼'03년간 중고차 수출추이>
- 이러한 증가세는 화물차(39.6%)와 승용차(36.0%)의 경우 증감율이 높은 추세이나 승합차(0.4%)와 특수차(1.1%)의 경우 저조한 편이다.
< 중고차 차종별 수출현황>
(단위 : 천불, %)
구 분
'01
'02
'03.1∼7월
증감율
증감율
증감율
승합차
103,718
59.6
106,791
3.0
60,666
0.4
승용차
94,643
-6.3
109,302
15.5
83,864
36.0
화물차
135,944
39.2
134,926
-0.7
98,616
39.6
특수차
6,412
-43.9
6,126
-4.5
3,036
1.1
계
340,717
23.9
357,146
4.8
246,182
25.8
□ 중고차가 주로 수출되는 지역은 동남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남미, 러시아 지역이며, 동남아시아 및 중동지역으로 수출되는 중고차가 전체 중고차 수출금액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03. 1∼7월 지역별 중고차 수출 현황>
(단위 : 천불, %)
구 분
동남아
중동
남미
아프리카
러시아
미국
기타
계
금 액
(대수)
92,290
(19,049)
77,246
(42,187)
16,028
(8,028)
17,004
(5,723)
9,705
(2,162)
9,271
(826)
24,637
(10,991)
246,182
(88,966)
구성비
37.5
31.4
6.5
6.9
3.9
3.8
10.0
100
주요
수출차종
화물차
승용차
승용차
승합차
승용차
승합차
승용차
승합차
승용차
승용차
※ 구성비는 금액별 구성비임
- 국가별로는『요르단』및『베트남』이 각각 전체 수출금액의 31.4%, 29.5%로 높은 비율을 차지
<'03.1∼7월 중고차 수출 주요국가>
(단위 : 천불, %)
구분
요르단
베트남
수단
코스타리카
러시아
기타
계
금액
77,246
72,740
17,004
11,512
9,705
57,975
246,182
구성비
31.4
29.5
6.9
4.7
3.9
23.6
100
· 요르단의 경우 자국소비 물량외 이란, 이라크, 시리아 등 중동북부지역의 실제소비국가로 재수출하고 있음
· 베트남의 경우 국가정책적으로 화물차량 및 양질의 차량만을 수입하도록 엄격히 규제하여 금액면에서 높게 나타남
· 미국의 경우 주로 이사, 유학 등 개인용도 목적임
· 기타지역은 일반적인 자국내 판매목적임
- 국가별 증가세를 보면 필리핀, 남미지역의 경우 증감율이 감소하는 반면 태국, 중동, 아프리카, 러시아 지역은 높은 증가세를 유지
증감율
필리핀
페루
태국
러시아
아프리카
중 동
(%)
-58.7
-51.2
95.9
98.5
119.7
132.8
□ 중고 자동차 수출단가는 국가별로 많은 차이가 있으며, 특히 베트남은 다른 국가에 비하여 약 3∼4배 가량 수출단가가 높은 바
- 이는 중고 승용차의 수입을 제한함으로써 승용차보다 고가인 화물차량이 많이 수출되고, 수입허가 조건도 화물자동차의 경우 5톤이하 차량은 '98년식 이상만 수입허가 하는 등 규제가 심하여 타국에 비하여 수출단가가 높을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분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