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세관평가제도 개요
ㅇ 평가기간 : '02. 1. 1∼'02. 6. 30 ㅇ 평가대상 : 관세청산하 28개 세관 ㅇ 세관별 업무실적·기관운영실태 등을 계량화하여 평가하고, 이를 인사, 감사 등에 활용함으로써 관세행정의 발전과 수요자 만족에 기여코자 함. ㅇ 모든세관을 대상으로 반기별로 3개분야(고객만족도·기관운영·생산성) 27개항목(1,000점만점)으로 평가하되 '전화응대 친절도' 등 일부항목은 민간전문기관에 의뢰하여 평가
Ⅱ. 평가내용분석
ㅇ 1위 대전세관, 2위 광주세관, 3위 인천세관 순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광주세관은 3반기 계속 3위권 이내의 높은 평가를 받았고, 인천세관은 생산성 분야에서 높은 점수(1위)를 받았음. ㅇ 전국세관 평균점수는 781.32/1,000점으로 전년도 하반기보다 8.77점이 상승하였고, 평가서열을 가장 크게 좌우한 것은 기관장의 관심도였음. ㅇ 분야별로는 월드컵대회의 성공지원을 위한 노력으로 친절·대민서비스가 향상되어 고객만족도 점수가 6.44점 상승(360.33⇒366.77/400점)하였고, 세관별 실적상승의 불균형으로 생산성점수는 하락(257.20⇒249.66)하였음. ㅇ 전년하반기 대비 10등이상 순위상승은 4개 세관(대전·구미·여수·안산세관)이었고, 10등이상 순위하락도 4개 세관(인천공항·포항·울산·동해세관)이었음
Ⅲ. 평가결과 활용
ㅇ 1∼3위의 우수세관은 청장표창 등 인사상우대와 1위세관에 대해 정기 감사를 1회 면제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세관간 경쟁을 통해서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업무의 생산성을 계속 높여나갈 계획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