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수출입물류정보시스템은 물류흐름의 각 노드(node)단위내에서의 정보화도 중요하지만 각 노드 상호간 및 무역거래행위에 관련된 행위단위(마케팅, 금융, 보험, 결제 등)와 정보의 상호연계라는 물류의 Flow적인 측면이 가장 핵심적으로 고려돼야 할 것이다.
2. 수출입 물류와 관련한 우리나라의 정보화 현황
1)우리나라의 물류비 현황
우리나라의 국가물류비는 '87년이후 연평균 13.8%의 증가추세로, 2000년 현재 66조7천억원으로 추정됐다.(국제화물 수송비 포함시 85조1천억원) 전년 대비 국가물류비의 특징은 재고유지관리비의 감소와 수송비, 포장비, 하역비, 일반관리비의 증가를 들 수 있다.
국가물류비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8%(국제화물수송비 포함시 16.3%)로 전년 대비 0.1% 감소했다. 한편 대한상공회의소의 '기업물류비 실태조사'에 따르면, 2001년 기업 매출액 대비 물류비는 11.1%로 '99년의 12.5%보다 1.4% 낮아졌다.
'87년 매출액의 5.9%였던 물류비는 도로, 공항 등 SOC시설 부족 등으로 지속적으로 늘어나 '97년엔 12.9%까지 높아지면서 기업경쟁력의 걸림돌로 지목돼 왔으나 '99년엔 12.5%로 처음으로 하락세로 돌아선 후 다시 감소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기업물류비 비중은 미국(9.17%), 일본(5.45%)의 경우보다 크게 높은 수준이다.
한편 물류비의 기능별 비중은 운송비(46.5%), 보관 및 재고관리비(41.3%), 포장비(5.9%), 하역비(3.6%) 물류정보·관리비(1.6%), 유통가공비(1.1%)의 순으로, '99년 대비 보관 및 재고관리비는 증가한 반면, 포장비와 하역비는 감소했다. 물류비의 기능별 비중과 관련해 수출입물류정보시스템은 보관 및 재고관리비와 물류정보·관리비를 낮추는 것이 직접적인 목표가 될 것이다.
■ 국가 물류비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제외) (단위:십억원, %)
연도 | 수송비 | 재고유지 | 포장비 | 하역비 | 물류정보비 | 일반관리비 | 물류비 |
1987 | 6,122 | 4,157 | 508 | 359 | 606 | 672 | 12,424 |
1988 | 6,757 | 4,915 | 601 | 432 | 696 | 776 | 14,177 |
1989 | 8,345 | 5,731 | 695 | 497 | 724 | 802 | 16,794 |
1990 | 10,689 | 7,201 | 768 | 507 | 966 | 1,083 | 21,214 |
1991 | 12,887 | 9,147 | 865 | 642 | 1,180 | 1,298 | 26,019 |
1992 | 17,275 | 9,041 | 899 | 666 | 1,344 | 1,438 | 30,663 |
1993 | 19,899 | 9,430 | 984 | 775 | 1,561 | 1,615 | 34,264 |
1994 | 23,543 | 10,935 | 1,118 | 923 | 1,804 | 1,936 | 40,259 |
1995 | 28,364 | 12,907 | 1,470 | 980 | 2,181 | 2,283 | 48,185 |
1996 | 31,390 | 13,828 | 1,373 | 1,050 | 2,573 | 2,552 | 52,766 |
1997 | 33,470 | 14,502 | 1,344 | 1,028 | 3,141 | 3,029 | 56,514 |
1998 | 32,235 | 14,976 | 1,411 | 961 | 3,420 | 3,158 | 56,161 |
1999 | 38,466 | 14,300 | 1,721 | 1,055 | 3,340 | 3,298 | 62,180 |
2000 | 42,792 | 13,752 | 1,739 | 1,144 | 3,591 | 3,677 | 66,695 |
연평균 | 16.13 | 9.64 | 1.05 | 9.32 | 14.67 | 13.97 | 13.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