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납세기업 탐방 - 삼성SDI(주)

2000.03.06 00:00:00

지속적 R&D투자 부품국산화 주도


세계수준 재무구조 평
민간제조업 최초 DR발행

최근 3년누적 납부세액
총 2천2백10억 달해



전자산업 불모지였던 지난 70년대에 진공관 사업을 시작한 삼성SDI(주)는 국내 최초로 흑백브라운관을 출시하면서 디스플레이 전문기업의 틀을 다지기 시작했다.

이후 同社는 이코노 브라운관, 와이드 브라운관, 바이오 브라운관, 평면 브라운관 등을 잇달아 개발해 국내 전자산업의 발전을 선도해 왔으며 특히 디스플레이는 수량 금액 이익률에서 세계 1위자리를 고수해 왔다.

또한 수출 드라이브 정책을 강력히 추진, '98년 25억불, '99년 31억불 수출을 달성하는 등 IMF 외환위기 극복에도 크게 기여했으며 멕시코 브라질 독일 중국 말레이시아 등 6개국 10개 거점 진출공장의 흑자 운영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현지화 등 민간외교 역할도 충실히 수행해 왔다.

21세기 디지털시대를 맞아 지난해 12월 삼성전관에서 삼성SDI로 社名을 변경한 삼성SDI는 전자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PDP, 모빌용 디스플레이, 폴리머 전지, 브라운관을 4대 세계 1위 제품으로 선정하고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기업

삼성SDI는 오랜 경험과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해 총 매출의 90%를 중국 남미 동구권 등의 시장에 수출해 '98년 25억불, '99년 31억불 수출을 달성했다.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한 관련부품 국산화로 원자재 수입비중을  지난해 동종업계의 최저수준인 28%로 낮춰 국내 관련산업의 발전은 물론 높은 외환보유율로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했다.

또한 매출액 증대와 원가절감을 통해 지난해에는 '97년 대비 매출액이 1백25%, 과세표준 증가율은 1백72%, 납부세액 증가율 1백84%를 달성했으며 '99년도 납부세액은 '98년보다 2백72% 늘어난 9백4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삼성SDI의 지난 3년간 누적 조세납부 실적은 ▲법인세 1천4백71억원 ▲원천세 5백39억원 ▲지방세 2백억원 등 총 2천2백10억원에 달해 IMF의 외환위기 타개에 크게 기여했다.
이와 함께 IMF이후 순수민간제조업체로는 최초로 해외증권(DR) 발행에 성공해 국제신인도를 높였으며 국내 기업들이 성공적인 외자유치에 견인차 역할을 했다.

  세계적인 기업, 국민으로부터 사랑받은 기업

삼성SDI는 지속적인 신제품개발과 과감한 시장개척으로 '93년 선발업체인 일본기업을 추월해 세계 브라운관 시장의 22%를 점유함으로써 한국을 최고의 브라운관 생산국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결과로 컴-팩, 델, 휴렛팩커드사 등 세계 초일류기업으로부터 기술력과 품질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들 업체가 생산하는 제품에 삼성SDI가 생산해 수출한 부품이 35%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정부가 추진중인 재무구조 개선작업에도 앞장서 부채자본비율을 90%로 낮춰, 국내 상장 제조업체 뿐 아니라 세계 초일류 수준의 재무구조라는 평을 얻고 있으며 향후 자기자본 비율대비 부채비율을 52%까지 달성한다는 목표를 추진하고 있다.
또 향후 디지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기존의 디스플레이 사업은 시장추세에 맞추어 대형화, 평면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면서 PDP, 차세대전지, 휴대전자제품용 디스플레이 등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PDP, 차세대 전지, 유기전기발광소자 등 신규사업을 본격화, 2005년에는 기존사업에서 9조원, 신규사업에서 6조원 등 15조원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차세대전지의 생산라인을 올해부터 본격 가동할 예정이며, 시험생산에 들어간 PDP도 1천7백억원을 투입해 양산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인터넷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신규사업팀(MBF팀)과 e-비즈니스팀을 신설,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인터넷 선도기업으로의 변신도 추진하고 있다.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을 위해 환경경영시스템을 도입, 전 사업장이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으며 무재해 목표기준의 5배초과 달성을 목표로 환경/안전부문 개선에 투자하고 있다.

실로암안과병원과 자매결연을 통해 '95년이래 1천여명에게 무료개안 시술을 지원했으며 홈페이지를 통한 무료상담, 시각장애인 결연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환경친화적 제품개발을 위해 전자파차단, 먼지부착방지, 스트레스완화 효과가 있는 프레쉬 바이오 브라운관을 개발해 인간과 디스플레이간에 가장 쾌적하면서도 안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국민건강에 이바지하고 있다.

  ◇대표이사 프로필



김순택대표이사

경북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72년 입사한 이후 '78년부터 18년간 비서실근무를 했다.
이후 5년간 감사팀에 근무하면서 그룹 전 부문의 경영흐름을 파악, 개선방향을 제시했으며 '86년부터는 전자소그룹 운영상황을 관리해 오면서  삼성의 신경영전략수립 및 전파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전자산업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강한 추진력과 결단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金淳澤 대표이사가 삼성SDI를 세계초일류 디스플레이 업체로 육성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자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