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전국 지자체 재정업무 표준화작업 본격화
개별적으로 추진돼 왔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업무가 하나의 표준업무로 재설계되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된 업무처리가 가능한 지방재정표준정보시스템이 개발된다.
이와 관련해 행정자치부는 지방재정표준정보시스템의 개발을 지원하게 될 지방재정정보화사업단을 지난 19일 본격 발족했다고 밝혔다.
지방재정정보화사업단은 우선 지방재정 전반에 대한 개혁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지방재정업무전략계획(BSP;Business Strategy Planning)을 수립할 방침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표준화된 업무절차를 재설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관련 제도 및 법령을 개선할 업무 재설계·표준화 방안(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이같은 방안을 정보시스템에서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정보전략계획(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도 수립할 예정이다.
행자부는 오는 10월까지 이같은 BPR/ISP사업을 마무리하고 차후 표준화된 정보시스템의 개발에 들어가는 2단계 사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지방재정정보화사업단은 권오룡 행자부 차관보를 단장으로 지방재정경제국장과 지방세제관 등 지방재정 전반을 담당하는 간부들과 LG CNS, 삼일회계법인 등 외부 컨소시엄의 전문 컨설턴트 등 약 50여명의 인력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오연천 서울대행정대학원장을 비롯, 지방재정 전문학자 15명으로 구성된 지방재정정보화심의위원회는 학문적 차원에서 사업계획 및 추진과정을 검토하게 된다.
한편 이번 사업을 통해 그간 개별적인 사업추진으로 자치단체간 정보공유가 이뤄지지 않았던 지방재정분야 업무의 일대 혁신이 기대되는 가운데, 지방재정 의사결정체계의 효율화 및 전자지방정부 구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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