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한글의 세계화 사업은 한글학자들을 중심으로 주로 민간차원 에서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민간차원의 활동은 한글의 사용인구 확대를 위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기존의 한글학자들을 중심으로 한 학계 차원에서의 활동에서 더 나아가 전경련, 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해외관광협회 등 산업관련 단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한글뿐만 아니라 우리 문화 및 우리 제품의 시장 확대와 병행해 포괄적으로 접근한다면 그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대기업 등의 경제연구소의 관련 연구도 병행돼야 할 것이며, 각종 방송매체 및 인터넷을 통한 지속적 한글교육교재 발간 및 교육방송 제작 등을 통한 한글의 전파 및 교육 또한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 할 것이다.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을 통해 한글의 세계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을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다.
□한글의 세계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 모델
【최종 목표】
◇한글의 세계화
○향후 100억으로 예상되는 전세계 인구 중 25%이상인 25억명이상이 사용할 수 있는 세계적인 언어로 정착
↓
【장기전략 수립】
◇한글 및 우리 문화의 보존 및 개발을 통한 지속적 전파
○ '세계는 지금 언어 전쟁 중'
○ '언어의 힘' ⇒ '언어 사용자의 힘' ⇒ '문화의 힘'
○ 한글 및 우리 문화의 우수성 인식을 통한 자신감 고취
○ 한글문화의 보존·개발을 통한 지속적 홍보 및 전파
↓
【중기전략 수립】
◇현재 한글 사용인구의 보존
○'한민족문화공동체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남·북한 및 재외동포의 문화적 동질성 유지
○ 한글의 동질성 확보
- 남북한 한글의 이질성 극복 ⇒ 통일한글의 전파
◇한글의 기계화·전산화 지속적 추진
○ 통일된 '국제 음성기호로서의 한글' 사용 및 전파
○ 컴퓨터 시대에 걸맞는 한글의 기계화 및 전산화 작업의 지속적 추진
◇한글사용인구의 지속적 확대
○ 자국어가 없는 국가 및 문명도가 떨어진 국가의 토착 언어화
○ 기계화·정보화가 어려운 국가에 보급
○ 한글을 세계 각 국의 제2외국어로 채택 노력
◇심도있는 구상과 전략 수립 및 시스템 관리
○ 범정부 차원의 총괄부서 지정 및 한글문화 세계화 인프라 구축·운영
○ 연구기관 등에 연구비 및 관련예산의 적극 지원
○ 관련기업 등에 세제상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