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QR코드, 지방세 납부도 '척척'

2011.01.07 11:35:26

스마트폰용 QR(Quick Response)코드를 활용하면 언제 어디서든지 지방세 전자 납부가 가능해진다.

 

QR코드란 정사각형 격자형 2차원 바코드로, 일반 바코드보다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다.

 

최근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600만명에 육박하고 있고 1~2년 후에는 일반 휴대폰이 스마트폰으로 대체돼 2천만명이상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QR코드를 활용해 지방세를 납부하는 납세자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인천 계양구는 전국 최초로 QR코드를 활용한 지방세 납부안내 및 홍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난 6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갔다.

 

계양구에 이어 전남 순천시도 지방세 고지서에 QR코드를 적용해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든지 전자 납부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QR코드를 활용하면 인터넷 검색창에 검색어를 일일이 입력할 필요가 없으며 정보의 접근성, 반응속도, 정확도 등이 뛰어나 실시간으로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용 방법은 스마트폰에 QR코드 인식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실행시킨 후 고지서와 전단지, 현수막 등에 인쇄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코드에 입력돼 있는 정보나 사이트에 자동으로 연결된다.

 

계양구 관계자는 "현재 계양구가 구축한 시스템은 지방세 납부편의제도 안내를 비롯해 정기분 세금안내, 지방세 환급금 조회 3종이지만 앞으로 지방세 납부와 지방세 환급금 신청, 이메일고지서 신청 등 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행정업무에 QR코드를 활용하면 많은 양의 정보를 작은 코드하나로 처리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행정업무에 적용할 수 있어 비용절감 및 대주민 서비스가 확대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순천시 관계자는 "지방세 모든 고지서에 QR코드를 적용하고 시민들은 지방세 전용 홈페이지인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 후 순천시 세금뿐만 아니라 전국에 있는 지방세를 한눈에 조회, 납부할 수 있다"며 "시민들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세금을 보다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는 지방세 QR코드 서비스로 편리한 납부 및 다양한 관련 정보 제공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박기태 기자 pkt@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