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세무서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업무로 여념이 없는 가운데, 국세청과 각 지방청에서 직원들의 ‘친절’을 유독 강조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
최근 국세청에서는 불친절 민원축소 및 친절도 점검계획을 수립해 일선에 시달했으며, 다음달부터는 관서별로 친절도 점검에도 나선다는 후문.
또 일부 지방청에서는 본청 계획과는 별도로 내방민원인에 대한 친절도 및 전화친절도를 점검하고 있는 상황.
이와 관련 한 관리자는 “최근 들어 불친절 민원이 급증함에 따라 국세행정의 모토인 ‘따뜻한 세정’의 이미지가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친절’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해석.
다른 관리자도 “소득세 등 중요한 각종 신고가 상반기에 집중돼 있어 이와 관련한 전화·인터넷 민원상담이 증가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불친절한 사례가 발생하는 것 같다”며 “일부 신규직원들이 세무사사무소 직원이나 민원인과 마찰을 빚는 경우도 더러 있다”고 지적.
이에 따라 국세청은 ‘따뜻한 세정’의 기본인 친절한 근무자세 확립을 위해 자체 교육, 친절도 점검, 감찰 등 종합적인 대책을 시행하게 됐다는 것.
한편 국세청은 직원들의 서비스 마인드 함양을 위해 자체 교육책자 ‘친절은 따뜻한 세정의 첫걸음입니다’를 제작해 배포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