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도입 업체들 늘어나 

2005.10.17 23:41:32

공개키기반(PKI)의 응용 솔루션 개발사인 한국전자증명원(대표 이재동, www.evali.com)이 다음커뮤니케이션 등에 자사의 전자문서 시스템을 연이어 공급하며 기업간 e비즈니스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전자증명원은 최근 다음커뮤니케이션, 풍림산업, 한국과학재단과 자사의 전자세금계산서 및 전자계약/입찰 시스템의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구축 작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한국전자증명원이 공급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 ‘시큐디아이(SecuDI)’는 인터넷으로 계약서를 생성하고 관련 서류를 첨부, 등록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시스템이다. 인터넷을 통해 주고 받는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은 최근 유통 및 인터넷 기업 등 상거래가 빈번한 업종을 중심으로 채택률이 증가되고 있다는 것.

               
           

           

 



국내 대표적인 인터넷 기업인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기존 ‘디앤샵(D&Shop)’을 포함한 7개 사업 분야에서 분산적으로 운영해온 시스템을 한국전자증명원의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 ‘시큐디아이(SecuDI)’를 통해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협력 업체간 업무 효율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풍림아이원’ 으로 유명한 건설업체인 풍림산업은 이미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는 한국전자증명원의 전자계약시스템 ’시큐디씨(SecuDC)에 이어 전자입찰시스템 ’시큐이비드(SecuE-Bid)’와 전자세금계산서 ‘시큐디아이(SecuDI)’를 새로 구축키로 하여 건설업계에서 e 비즈니스 환경의 선도기업의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풍림산업은 이번 입찰시스템의 구축으로 인터넷을 통해 쉽게 우수업체를 발굴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자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으며, 협력 업체들도 비용과 시간의 단축 및 공정한 선정 방식으로 거래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볼 것으로 보인다.

과학기술연구지원기관인 한국과학재단은 전자협약시스템 연구기관과 전자적으로 협약서를 체결하는 전자계약 시스템 ‘시큐디씨(SecuDC)’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전자계약 시스템 ’시큐디씨(SecuDC)’는 공인인증서를 활용한 전자서명 기술을 적용하여 송수신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계산서의 발행 및 수신 행위에 대한 부인을 방지한다.

       
     

           

 

   


한국전자증명원의 박명길 전무는 “전자문서는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모든 계약문서에 전자서명을 하고 위·변조를 검증할 수 있어 계약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장하여 기업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밝히고, “아직도 전자세금계산서 및 계약 시스템이 거래 규모와 빈도가 큰 업체들만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으나 업무의 효율성과 기업의 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기업들은 누구라도 솔루션 도입을 통해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고 설명했다.

2000년 8월에 설립된 한국전자증명원은 정보 보안 및 PKI 응용 애플리케이션 개발회사로, 전자인증서 기반의 전자입찰, 전자세금계산서, 전자계약서, 전자잔고증명, 전자영수증 등의 제품과 고객의 주요정보를 암호화하는 DB보안 솔루션인 ‘데이터시큐어’를 판매하고 있다.

인터넷 뉴스매체팀
web@taxtimes.co.kr






강동완 기자 기자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