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 업무를 보조하고 있는 사무직원들의 실무능력이 갈수록 저하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현업 중인 세무사들을 중심으로 이같은 문제 제기가 급속히 늘고 있는 가운데, 직무보조자들의 실무능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본회 및 지방회 차원에서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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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사회에 따르면, 현재 전국 각 지방세무사회 주관하에 지역내 활동 중인 세무사사무소의 직무보조자 중 사무장 직책에 있는 직원만을 직무보조자로 등록토록 하고 있다.
그러나 세무사회의 이같은 직무보조자 등록방침은 사무장급 직원을 제외한 대다수 사무직원들을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으로, 실제 본회 및 각 지방회 어느 곳에서도 현업 중인 세무사사무소에서 활동 중인 직무보조자 수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달리 한국관세사회의 경우 개업활동 중인 관세사는 물론, 전국에 산재한 전체 직무보조자의 명단 및 경력연차까지 꼼꼼하게 파악하는 등 체계적인 직무보조자 관리를 하고 있다.
결국 세무사회의 직무보조자 실무교육이 각종 세무신고 당시에만 반짝 개최하는 단순 직무교육에 머물러 있는 실정으로, 이는 세무사사무소 직무보조자들의 세무회계지식 함양에는 크게 미흡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와 관련, 서울 중구지역 A某 세무사는 "전산세무회계 프로그램 발달로 사무직원들이 단순 입력작업에만 매달리고 있는 실정"이라며 "쉽고 빠른 전산프로그램이 오히려 직원들의 업무처리능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남지역 K某 세무사 또한 "어렵고 난해한 세법 등 전문적인 세무회계업무야 당연히 세무사의 몫이지만, 기장업체가 많을 경우 혼자서는 도저히 불가능하다"며 "과거에는 5년차 사무직원의 경우 실무에서만큼은 어지간한 사무장과 맞먹었지만, 근래 들어 이들간의 업무 숙련도가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현업 중인 세무사들은 "이들 직무보조자들의 업무능력 저하가 해당 세무사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납세자의 불편을 초래하는 등 납세서비스의 질적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본회 및 지방회 차원에서 체계적인 직무보조자에 대한 연수교육 강화 등의 관리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