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호 경희대 교수
시험과목 중 회계학I은 회계원리 및 회계이론으로 명칭을 바꿔야 한다. 원가 및 관리회계의 경우 구체적인 범위설정이 필요하다.
대학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학점취득제를 강화해 이수학점을 늘림과 동시에 구체적으로 과목을 명시해야 한다.
□전중열 홍익대 교수
지난 '99년 회계학회 건의안에는 정부 및 비영리기업이 포함됐는데 이번 개선안에는 기업회계에만 국한시켰다. 앞으로 비영리 부문에 대한 회계사들의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되는데 비영리 부문도 고려돼야 한다.
□김건중 경희대 교수
학점취득제와 관련 실제 대학에서는 중급 및 세무회계I·II로 나눠 강의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험생들에게 더 많은 학점이수의 기회를 부여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 재무회계 및 세법 I·II로 나눠져 있는데 비중이 불균형하며 전 과목 공통적으로 구체적인 과목을 규정해 응시생들의 시간낭비를 없애야 한다.
□전춘옥 세무학회장
회계법인의 수익구조를 보면 컨설팅 회계감사 세무 등으로 분류돼 세법에 대한 중요성이 있음에도 학점취득제와 관련해 회계학 및 세법을 묶어놨다.
회계·세법은 분리해야 하며 세무회계 및 세법을 6∼9학점 배정해 주길 요구한다. 폭넓은 학점 인정이 바람직하며 `경제법규' 등의 시험과목 명칭을 통해 보험해상 분야를 비롯해 민법 채권법 등도 포함해야 한다.
2차시험의 세법I에 `국제조세조정' 분야가 시급히 다뤄져야 한다. 세법II의 특소세분야는 정치적 방향에 따라 유동적이기 때문에 과감히 빼도 좋다.
현행 1차시험의 경우 25문항에 불과하지만 전반적인 측정을 위해서 40문항 수준으로 확대 개편해야 한다.
□유옥수 수습공인회계사
시험제도개선안에 실무수습제도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 회계시장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정부의 원칙없는 선발제도는 문제가 있다. CPA 합격자 결정을 정부가 할 경우 수급전략 예측의 문제, 정치적 목적 등으로 인한 부작용 초래의 우려도 높다.
문영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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