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민원인들에게 제공한다는 취지로 정부 대구지방합동청사를 건립했으나, 주변 정주여건을 고려치 않은 입지 선정으로 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가중되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극에 달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2년 11월 대구시 달서구 대곡동에 대구지방합동청사를 건립, 대구지방국세청을 비롯해 대구본부세관 대구지방보훈청 대구지방병무청 등 9개 기관들을 입주케 했다.
그러나 대구지방합동청사는 애초부터 정치적 논리로 위치가 선정되었다는 의혹과 함께 실제로 많은 시민들이 드나드는 행정기관으로서는 너무 외진 곳에 자리해 편의성은 물론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 9개 지방기관들은 행정자치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라 어쩔 수 없이 대구지방합동청사에 둥지를 틀었지만 합동청사를 찾는 민원인들의 교통 불편 등 접근성이 떨어져 날로 주민들의 원성이 커지고 있다.
대구지방국세청의 경우 국세행정 편의와 납세자 정보보호 등을 들어 합동청사 입주는 득보다는 실이 많다며 애초부터 강력히 반대해 왔으나, 힘의 논리에 밀려 할 수 없이 입주를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지역민들은 “연수원이나 교육원 등은 적합할지 몰라도 종합행정기관의 위치로는 도저히 납득하기 힘들다”며 어떻게 산골짜기에 들어섰는지에 대해서도 의혹을 갖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작 사업체가 물려 있고 노동자들에게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대구지방노동청은 이곳에 들어가지 않고 시내에서 단독으로 청사를 지키고 있어 대구지방국세청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시민들의 대중교통 불편 또한 풀어야 할 과제다. 현재 청사 앞을 지나가는 시내버스는 고작 지선인 ‘달서 2번과 3번’ 2대 뿐이며, ‘달서3번’도 대곡역을 경유하지 않고 있어서 청사를 찾는 민원인들이 지하철역에서 청사까지 약 20분을 도보로 걸어야 하는 형편이다.
특히 국세청과 보훈청을 찾는 나이 많은 민원인들의 불편은 물론 도심 외곽이라 지나다니는 택시도 없어서 교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자가용 이용 역시 청사 내 비좁은 주차장으로 내방객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입지 여건 때문에 일부 공무원들은 아예 청사 인근 원룸이나 아파트를 얻어 생활하고 있는 등 경비지출까지 이중고를 호소하고 있다.
공사 완료를 앞두고 있는 테크노폴리스 진입로의 교통량 증가로 인한 교통체증 또한 문제다. 여기에다 대구 4차 순환도로가 개통되면 종합청사 진출입 등 이 일대 교통체증은 날로 심각해진다는 것이 교통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이처럼 청사를 찾는 민원인들의 불편과 불만의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직원들과 납세자들은 업무연관성도 없는 정부 산하기관 속에서 ‘더부살이’를 하고 있는 대구지방국세청을 접근성이 좋은 곳으로 이전시켜 단독청사를 갖도록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날로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