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정부공사비(예정가격) 책정기준 조정

2013.04.01 11:23:20

정부발주 시설공사의 예정가격 작성 시 적용되는 공사비 산정 원가계산 제비율이 일반관리비·이윤은 종전과 동일하게, 간접노무비·기타경비는 다소 낮은 수준으로 조정된다.

대한건설협회의 완성공사 원가통계 자료에 따르면 간접노무비는 전년대비 7.5% 하락하며 기타경비는 7.4%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건설업의 충격을 완화하고 급격한 변화를 방지하기 위해 최근 3년간의 평균을 적용, 간접노무비는 약 4.7%, 기타경비는 약 5.0% 하향조정했다.

이에 따라 발주공사별 공사금액은 전년에 비해 토목·조경 공사는 약 0.02%, 건축공사는 약 0.37%, 산업환경설비공사는 약 0.64% 감액 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달청(청장 민형종)은 이와 같은 간접노무비, 일반관리비·기타경비 등의 적용기준을 변경,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제비율은 대한건설협회 발행 '완성공사 원가통계' '건설업경영분석'과 한국은행이 발행하는 '기업경영분석' 자료를 분석해 조정되는 것으로, 각 공종·규모·기간별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아울러 기업의 유지관리를 위해 소요되는 일반관리비는 종전과 동일하게 적용했다.

또 이윤율의 경우 실제는 낮게 분석됐으나 건설업체의 최소한의 이윤을 보장하기 위한 취지를 감안, 실제 발생하는 이윤율이 아닌 전년 수준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확정했다.

조달청은 매년 시설공사 원가계산에 적용되는 제경비 산출기준을 조사·발표하고 있다.

이는 조달청이 발주하는 정부공사의 예정가격 작성은 물론 총사업비 실시설계 검토, 민간투자사업의 공사비 책정 적정성 검토, 지방자치단체의 공사원가 사전검토 업무 등에도 적용된다.

홈페이지(www.pps.go.kr)에 원가계산 기준을 게재, 시설공사를 발주하는 모든 공공기관과 건설업체가 원가계산 기준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변희석 시설사업국장은 "이번 원가계산 제경비 기준율은 대한건설협회 통계자료와 최근 완성공사 원가 통계를 분석, 공종별 또는 공사기간별 제비율을 조정했다"며 "건설업계에서 지출되는 제비용의 현실화를 고려했다"고 말했다.



세정신문 기자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