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민봉 청와대 국정기획수석 내정자는 성균관대 행정학부 교수를 역임한 '한국행정학' 전문가다.
유 내정자는 1958년 대전에서 태어나 대전고를 졸업하고, 성균관대 행정학 석사, 미국 텍사스대 정책학 석사,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대학원 행정학 박사과정을 거쳤다.
유 내정자는 학생들 사이에서 '행정학의 교과서'로 여겨지는 '한국행정학'을 써낸 전문가다. 주로 행정이론과 인사행정, 리더십을 전문적으로 다뤄왔다.
1980년 해병으로 입대해 1983년 중위로 전역했다. 1983년에는 행정고등고시(제 23회)에 합격, 이듬해 5월까지 수습행정사무관을 지냈다.
2000년 성균관대 사회과학대 행정학과 교수가 된 그는 2002년 한국리더십학회 이사, 2003년 한국행정학회 연구이사를 거쳐 2008년 성균관대 국정관리대학원장 겸 행정대학원장을 맡았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국정기획조정위원회 간사로 활동하면서 박근혜 당선인과 인연을 맺었다.
유 교수는 언론 활동도 활발히 해왔다. 그는 2004년 문화일보에 '위임과 통합의 리더십 보여라'라는 제목의 칼럼을 기고, 대통령의 인사와 관련 "(장기로 비유하자면) 차나 포가 마음에 안 든다고 장(將)이 궁을 벗어나 이들을 대신해서는 안 된다"며 위임형 리더십을 강조하기도 했다.
▲1958년 대전 ▲성균관대 행정학 학사 ▲미국 텍사스대 정책학 석사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대학원 행정학 박사 ▲행정고등고시 합격(제23회) ▲성균관대 사회과학대 행정학과 교수 ▲한국리더십학회 이사 ▲한국행정학회 연구이사 ▲성균관대 국정관리대학원장 겸 행정대학원장 ▲성균관대 사회과학부장 ▲한국행정학회 부회장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 국정기획조정위원회 간사 ▲청와대 국정기획수석 내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