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기타

정부 "EU 기업결합 불승인 영향 미미…대우조선 정상화 흔들림없이 추진"

"민간 주인 찾기 일관된 입장…경쟁력 강화방안, 조속한 시일내 마련"

 

EU의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불승인에 대해 정부가 공식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이번 기업결합 심사결과에 대해 13일 공식 자료를 내고 “최근 조선산업 여건이 지난 2019년 당시보다 많이 개선돼 이번 EU의 불승인 결정이 우리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앞서 2019년 1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와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간 기업결합을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 등 관련절차를 추진해 왔다.

 

심사를 완료한 중국·싱가포르·카자흐스탄 경쟁당국에서는 기업결합을 승인했으나, 이와 상반되게 EU측은 불승인 결정을 했다.

 

그러나 정부는 최근 조선산업 여건이 2019년 보다 개선돼 이번 불승인 결정이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세계 발주량이 조선업 불황기 진입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고, 물동량 증가 등에 따라 상당 기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그간 글로벌 조선산업 구조조정으로 생산능력이 조정됨에 따라 과당경쟁의 우려가 크게 감소했다는 점도 들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국내 조선사의 경쟁력 제고를 바탕으로 한국의 수주 점유율이 높아지는 가운데, 특히 우리나라가 경쟁력이 있는 고부가가치·친환경 선박의 수주가 확대되고 있다고 짚었다.

 

정부는 “이번 EU의 불승인 결정으로 그간 추진했던 대우조선⋅현대중공업간 기업결합은 어렵게 됐으나 정부와 관계기관은 조선산업 여건 개선을 최대한 활용해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와 대우조선 정상화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대우조선 채권단은 대우조선이 정상적으로 수주⋅조업을 할 수 있도록 선수금보증 등 기존 금융지원을 올해 말까지 연장한 상태다.

 

정부는 “대우조선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민간 주인 찾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외부기관의 컨설팅 등을 바탕으로 산업은행 중심으로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