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11. (목)

세정가현장

해외직구 실시간 배송조회 시스템…관세청 경진대회 최우수상

한국관세무역개발원(회장・조훈구)은 관세청이 주최한 2020년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2개팀이 출품해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관세청의 무역통계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관세 및 무역 관련 데이터가 보다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관세무역개발원 수상작은 IT개발 1팀에서 참여한 '해외직구 물품 실시간 종합 배송 상황 조회 시스템(공모명 ‘내꺼 언제와?’)'이 최우수상을, IT개발 2팀에서 참여한 'AI 사물 인식기술을 활용한 통관도우미 앱(공모명 ‘A.C.E.')'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최우수상 수상작인 ‘내꺼 언제와?’는 해외 수출자 선적 시점부터 국내 수입자 수취까지의 단계별 실시간 배송상황 조회 및 기상정보 등 배송지연 사유 발생시 관련정보를 연계해 수입자가 예상 도착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한 우수상 수상작인 ‘A.C.E(AI Customs Eyes)’는 AI 사물인식기술과 관세청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상품을 식별하고, 예상관세 및 통관가능 여부, 반입한도수량 등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한편 이번 수상을 계기로 관세무역개발원은 향후 관세 및 무역 관련 데이터 기반의 산업 활성화에 적극 동참하고,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접목한 신사업 발굴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