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웹툰 공모전…'세 가지 약속' 금상 영예

2023.12.08 16:00:00

금상 1편·은상 1편·동상 3편·장려상 4편 등 우수작 9편 선정

김창기 국세청장 "성실납세자가 존경받는 사회를 만드는데 수상작품 적극 활용"

 

 

20대 청년 주인공을 통해 성실납세의 중요성을 깊은 전달력과 높은 완성도로 표현한 고철민씨의 ‘세 가지 약속’이 2023년 국세청 웹툰 공모전에서 영예의 금상에 선정됐다.

 

국세청은 8일 서울지방국세청사에서 성실납세문화 확산과 세정 홍보를 위해 지난 6월22일부터 9월24일까지 실시한 ‘2023년 국세청 웹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80컷 내외의 완결된 단편 웹툰 31편이 응모됐으며, 내·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위원들의 공정한 심사 결과 금상 1편·은상 1편·동상 3편·장려상 4편 등 우수작 9편이 최종 선정됐다.

 

김창기 국세청장은 이날 시상식에서 모든 수상자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말을 전하며 “수상작품은 성실납세자가 존경받는 사회를 만들고 ‘국민의 국세청, 신뢰받는 국세행정’을 알리는데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국세청 홍보대사로 위촉된 배우 김수현·송지효씨도 영상을 통해 수상자들에게 축하 인사를 전했다.

 

김수현씨는 “오늘 수상하시는 모든 분들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는 국세청과 국민이 소통하는데 적극 활용될 예정이며, 앞으로도 국세청 공모전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고 축하했다.

 

송지효씨 또한 “성실납세의 중요성을 주제로 한 이번 공모전에 참여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공모전이 국세청과 국민들의 소통 공간이 되길 바라면서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고 말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고철민씨의 ‘세 가지 약속’이 영예의 금상을, 세금 요정 세그미가 청춘남녀에게 세금에 대해 알려주는 세그미팀(황가은·박신혜)의 ‘국민의 성실한 한걸음’이 은상을 수상했다.

 

또한 동상은 고액체납자 부부를 찾아온 국세청 고양이 세금냥을 통해서 세금 납부의 중요성을 표현한 김형진씨의 ‘세금냥’, 세금이 사라진 세상을 상상해보고 자연스럽게 세금의 중요성을 두 친구의 대화로 풀어낸 조민정씨의 ‘만약 세상에서 세금이 없어진다면?’,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세금은 나와 우리 공동체와 나라를 위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추수진씨의 ‘나의 나라 나의 세금’이 각각 선정됐다.

 

장려상은 4건이 선정됐다. 세금 내기 싫은 부자가 세금 문제를 해결해 주는 세금의 마왕에게 상담을 하면서 납세의 의무를 깨닫는 김종수씨의 ‘세금의 마왕’, 평행우주에서 세금 미션을 완료해야 집으로 돌아갈 수 있는 주인공이 미션을 수행하며 세금에 대해 알아가는 내용의 리쌍듀오팀(김규리, 박혜리)의 ‘평행우주에서 살아남는 방법’이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우리에게 익숙한 돼지 삼형제와 늑대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 성실납세의 중요성을 잘 표현한 이재윤씨의 ‘세금내자 삼형제’, 탈세왕을 물리친 용사라는 판타지적인 재미 요소를 접목해 성실한 세금 납부를 유쾌하게 표현한 윤원표씨의 ‘용사가 남긴 신의와 성실납세의 위력’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한편 올해 수상작품은 국세청 내·외부 및 국립조세박물관의 홍보영상과 청소년 세금교육자료, 국세지 연재 등으로 사용되며, 국세청 누리집과 누리소통망은 물론 세무서 민원실TV와 홍보 전광판에 게시돼 성실납세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윤형하 기자 windy@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