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 찍어 주문 간단하게"…롯데칠성 '스마트찹찹' 눈길

2022.01.19 09:20:59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기조가 일상화된 가운데, 롯데칠성음료가 사내벤처를 통해 선보인 비대면 테이블 오더 서비스 '스마트찹찹'이 눈길을 끌고 있다. 

 

‘스마트찹찹’은 2020년 사내 벤처 3기에서 최종선발된 아이템으로, QR코드를 통해 비대면으로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다.

 

 

키오스크, 태블릿, 전용 어플을 이용한 비대면 형식의 서비스가 일반화되고 있지만, 이러한 서비스는 매장 내 전용기기 설치로 인한 공간적 제약이 있고 유지 및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또한 어플 설치를 꺼려하는 고객들이 번거로움을 느낀다는 불편도 있었다.

 

‘스마트찹찹’은 이러한 단점을 간단한 QR코드 인증방식으로 극복했다. 이용고객들은 별도의 전용 어플 설치 없이 매장내 테이블에 붙어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바로 메뉴 확인부터 주문까지 비대면으로 가능하다. 호출벨을 눌러 직원들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 재주문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이용 점포는 직원들의 주문 수령 실수를 예방할 수 있으며, 직원들의 동선을 줄여 효율성을 높이고 판매 데이터도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메뉴 변경시 메뉴판을 새로 작성하거나 스티커, 펜 등을 이용해 수정하지 않아도 깔끔하고 신속하게 교체할 수 있다.

 

특히 최근 1인 창업 및 오너셰프 레스토랑 등이 많아지는 가운데, 효율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해서 반응이 뜨겁다. 현재 홍대·건대 상권을 중심으로 수도권 60개 매장에서 운영 중이며 앞으로 더 많은 매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 사내벤처 3기 김나리 매니저는 “언택트 시대에 발맞춘 스마트한 영업환경 구축을 목표로 이 서비스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급변하는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사내벤처 제도를 도입했으며, 현재도 사내벤처 5기를 모집하고 있다.



김유리 기자 kyr@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