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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4.04.12. (금)

삼면경

매력 떨어지는 세무직…민원이 주범?- '친절' 개선해야

◇…근래들어 근무 여건에서부터 퇴직 후 대비까지 세무공무원에 대한 메리트가 더 줄어 들고 있는 것 같다는 인식이 팽배해 지고 있는 것은 민원업무처리를 개선하지 않는 한 더욱 가속 될 것이라는 인식이 일선 세무서를 중심으로 점증하는 분위기.
 
일부 관서에서는 신규직원들이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고 조기퇴직하는 경우까지 있는 것과 관련, 이는 신규직원들의 업무에 임하는 자세와 가치관이 기성세대와는 완연히 다른 데서 비롯 되고 있다는 지적.   
 
한 일선서 관리자는 "직원들이 특히 힘들어하는 업무는 민원업무가 꼽히는데, 신고창구 운영 등에 친절이 너무 강조되다 보니 직원 입장에선 때로는 굴욕감까지 느끼는가 하면, 납세자 입장에선 세무서에서는 큰소리만 치면 된다는 일부 그릇된 행태가 자리잡은 부분도 없지 않다"면서 "납세서비스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세무서 자체는 서비스 기관이 아닌 징수 기관이란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한마디.
 
또 다른 관리자는 "납세서비스에 문제가 있기보다는 솔직히 납세자들의 의식 수준이 더 올라가야 한다는 아쉬움을 많이 느낀다"면서 "우리가 하고 있는 세무서비스에다 납세자 의식 수준도 보조를 맞춰 준다면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
 
기성세대에 맞춰 구성돼 있는 '대(對) 납세자 친절지침'을 세대와 사회분위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몰지각한 납세자는 선도하고 직원들은 자긍심에 상처를 받지 않는 방향으로 고민 할 필요가 있다는 여론이 일선 현장을 중심으로 점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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