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관세

관세청, 관세납세자 성실납세신고…선택과 집중 안내

FTA 등 통관제반절차 수록

FTA를 비롯해 갈수록 복잡하고 난해해지는 통관절차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입기업들을 위해 통관부터 납세안내까지 성실신고를 안내하는 가이드북이 발간됐다.

 

관세청은 13일 기업들이 수출입절차 전반에 대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출입기업을 위한 성실신고 가이드북’<아래사진>을 발간·배포했다고 밝혔다.

 

수출입 통관시 발생 가능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지침서로 활용될 이번 가이드북은 기존 ‘관세 납세자를 위한 성실신고 가이드북’을 향상시킨 것으로, 정확한 납세신고 방법 외에 FTA 등 분야별 통관 관련 모든 절차가 상세하게 수록됐다.

 

가이드북에는 △수출·수입·보세공장·관세환급 신청방법 △FTA 활용 방법 및 YES FTA 전문교육 안내 △해외통관 애로 해소 및 관세종합 상담 안내 △납세자가 자주 범하는 신고 오류 및 적발 사례 △관세조사 대응준비 및 납세자권리구제 등이 담겨 있다.

 

특히 올해 바뀐 관세행정 내용들을 모두 소개하고 있으며, 수출입기업 실무자가 궁금해 하는 사항 및 업무문의처를 쉽게 찾아보는 방법도 추가됐다.

 

발간된 책자는 전국 세관 (수출입기업지원센터 및 민원실)에 비치되며, 정부기관·지방자치단체·무역관련 협회 등에도 배포해 수출입 관련 민원상담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관세청 홈페이지에도 게시해 인터넷을 통해 전자문서 형태로 열람 및 내려받기가 가능하도록 하여 민원인들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관세청 홈페이지 (www.customs.go.kr) 접속 → 관세행정안내 → 성실신고 지원  → 성실신고 가이드북 (PDF) 클릭

 

관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수출입기업의 동반자로서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등 우리 기업들이 보다 편리하게 무역거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